안녕하세요. 저는 사회 공헌, 사회 서비스,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많고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데요. 관련 분야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이 없어 멘토님께 포괄적인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사회 서비스 관련 분야의 실제 업무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추가로 어떤 직업을 택하던 분명히 포기해야 할 점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사회 서비스 관련 분야의 직업을 택하면 어떤 것들을 포기해야 하나요?
마지막으로 저는 지방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반갑습니다. 여러모로 고민이 많은 시기를 보내고 계실 것 같아요. 누구든 대학 졸업 후 직업을 택해야 하는 시기는 고민으로 가득할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질문이 조금 더 구체적이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범주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 언급하신 사회 공헌, 사회 서비스, 사회적 기업은 성격이 상당히 다른 분야입니다. 우선 사회 공헌은 일반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위해 별도의 예산을 책정하여 공익을 위한 자선 활동을 벌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 서비스는 통상적으로 사회 복지 사업을 의미하고요. 이 경우 사회 복지사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사회적 기업과 관련해서는 기존 사회적 기업에 취업하거나 새로 청년 창업을 시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세 가지 분야를 사회적 경제라는 큰 범위로 통합해 생각하신 거라면, 청년허브에서 진행하는 사전 체험 행사나 교육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회적 기업에 바로 취업하기보다는 사회적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배우고 경험한 후에 결정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사회적 기업도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이라고 일반 기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직무를 수행하든지 '사전기획 -> 실행 -> 사후관리'라는 관점으로 A~Z까지 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A라는 직무가 1인 이상 협업해서 수행해야 한다면, 구체적으로 일을 나누어서 하게 되겠지요.
아마 영수증을 정리하고, 복사하고… 이런 잡무만 하게 될까 봐 우려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그런 잡무를 포함해 훨씬 복잡한 이해관계를 단계적으로 고려해 최종 과업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기업처럼 말이죠.
예를 들어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이라는 직무라면 모집과 교육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기획안을 작성할 땐 타 기관이나 해외 사례 등을 참조합니다. 리플렛, 포스터, 라디오 광고 등 홍보 방안도 함께 준비합니다. 리플렛에 들어갈 텍스트를 완성하면 디자이너에게 업무를 이관하여 리플렛 디자인 작업을 시작합니다. 사내 디자이너가 없다면 외주 발주를 하게 되겠죠. 리플렛 디자인 시안을 점검하고 리플렛이 완성될 때까지 수정ㆍ보완합니다. 최종 시안이 나오면 인쇄를 맡깁니다. 완성된 리플렛을 배포할 곳을 정하면 우편, 인편을 통해 전달합니다. 일정에 따라 모집된 자원봉사자를 교육할 준비를 하고, 교육의 기획에 따라 강의장 섭외, 강사 구성, 강의안 등을 준비하죠. 추후 교육 이수한 자원봉사자를 실제 배치하고요.
사람에 따라 단순 업무 반복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무를 수행하는 입장에선 한 가지 업무를 완성도 있게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성도를 위해 강의장 청소를 해야 한다면 걸레질도 할 수 있고 개인정보동의서가 없으면 출력 및 복사도 할 수 있는 것이죠.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설명보다도 직접 현장에서 체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역량을 만든다
어떤 분야인지에 따라 역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이해한 범주 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공통역량과 핵심역량으로 구분해 설명해 드릴게요. 사회적 경제 분야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체입니다. 따라서 *소셜 미션을 얼마만큼 공감하고 이해하는지, 개인적인 삶의 비전과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일자리가 필요하여 지원한다면, 면접을 통과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사회적 경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공통역량으로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핵심역량은 분야별로 다릅니다. 디자인 업무라면 디자인 역량이, 회계 분야라면 회계 지식이, 홍보라면 홍보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겠죠. 면접을 진행하다 보면 가끔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고 열정만 어필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사회적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면
어떤 선택이든 기회비용은 발생합니다. 물론 회사별, 직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요. 멘티님께서 어떤 분야, 어느 직무인지에 대한 보충 설명이 없어서 포괄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조직의 규모에 따라 평균 급여는 다르겠지만 대체로 급여 수준이 일반 기업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일반 기업보다 조직 문화가 수평적인 편인 것 같습니다. 아까 언급했듯이 사회적 기업도 기업인지라 야근을 할지언정 쉬고 싶을 땐 눈치 보지 않고 편하게 쉴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어 있지요.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환경과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기업보다 사회적 기업은 학력 차별이 없는 편입니다. 학력보다는 실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가 멘티님과 같은 준비생 입장이라면 관심 분야를 조금 더 구체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 분야에 관심이 많고 봉사자 운영을 맡고 싶다면 국내 아동 복지 관련 논문 및 사업 현황 등을 꼼꼼히 분석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사하고 싶은 조직에서 관련 직무로 자원 봉사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내부에서 직접 체험하는 것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확인하기 좋은 방법이니까요.
사회공헌활동이나 사회 서비스 분야를 꿈꾸는 것이라면
앞서 설명해 드린 것은 사회적 기업의 경우입니다. 만약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싶으시면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A기업 00재단의 사회공헌 담당자로 입사를 하고 싶다면 기업 입사이기에 학점, 봉사 경험, 기획력 등을 갖춰야 합니다. 다만, 기업 사회공헌담당자는 대부분 경력 채용으로 이뤄지고 있어서 신입 채용이 드물다는 사실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사회서비스 분야라면 사회복지학을 전공해야 합니다. 저라면 사이버대학보다는 야간 대학원을 진학해 사회복지를 공부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졸이 채용 시장에서 암묵적으로 우대 받기 때문입니다.
포괄적인 답변이라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멘토분께도 의견을 여쭙는다면 더 다양한 시각과 조언을 들을 수 있으실 거예요. 20대의 권한은 “질문”입니다. 모르는 건 물어보면 됩니다. 미래의 후배가 될 분들을 귀찮아할 선배는 없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질문하세요. 분명 진심 어린 조언이 돌아올 거예요.
*소셜 미션: social mission. 사회적 임무 혹은 사회적 특명. 사회적 문제 해결을 과제로 두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