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2차 면접, 어떻게 준비할까? 멘토의 면접 필승 전략
포스코인터내셔널 · 식량사업개발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2차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입니다.


면접 준비를 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생겨서요. 어떤 모습을 어필하면 좋을지, 어떤 자세로 임하는 게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yanalya


임원면접은 겸손한 자세로 임하라는 이야기가 많던데요. 멘토님께서는 실제 면접에서 어떤 부분을 주로 어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멘티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서승연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먼저 면접 보게 되신 것 정말 축하해요! 이번 주 중으로 면접을 보시는 것 같은데요. 마지막으로 면접을 본 것이 좀 오래되긴 했지만, 제가 면접 준비를 하며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최대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정리해 말씀드려 볼게요.


©️Stock Rocket 


면접관 입장에서 흥미로운 답변은? 

일단 저는 특별히 어떤 콘셉트를 잡고 면접에 임하진 않았어요. 딱히 어떤 콘셉트를 잡을 만큼 특출나게 잘하는 부분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로봇과 대화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주지는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면접은 지원자 모두가 비슷하게 긴장해 있는 상황이에요. 이때 평이한 수준의 질문에 판에 박힌 듯한 답변을 해버리게 된다면 면접관으로선 어떨까요? 저는 하루에 수십, 수백명의 이야기를 듣는 입장에서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이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면접 준비에 임했습니다.


고난도 질문,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운이 좋아서일 수도 있지만, 몇 안 되는 면접 경험에서 전혀 답변을 못할 수준의 고난도 질문을 받은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나 면접에서 어려운 질문을 받는 상황은 얼마든지 올 수 있어요. 이때 남들과 비슷한 유형의 답변을 하지 않게끔 어느 정도의 준비를 할 필요는 있겠죠? 답변이 차별화되지 못하면 면접관에게 특별한 인상을 남기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어느 면접이든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겸손하게 그러나 일관되게" 자신의 의견을 방어할 수 있어야 해요. 신입사원 면접이기 때문에 면접관들이 사업적, 논리적으로 빈틈없는 인사이트를 기대하고 묻는 건 아니랍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현직자는 물론 임원들도 답변하기 어려운 건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freepik


면접 준비의 핵심은 마인드 컨트롤

저는 면접은 어차피 ‘운칠기삼’이라 생각했어요. 일종의 마인드 컨트롤을 한 건데요. "잘 되어도 내가 잘해서 잘된 것이 아니고, 떨어져도 내가 못해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는 생각으로 스스로를 격려한 것이 꽤 도움되었답니다.


2차 면접에선 전혀 답변할 수 없는 어려운 질문이 나올 것 같지는 않으니 차분하게 본인의 생각을 말씀하고 오시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추가로 궁금하신 것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조만간 있을 면접에서 건승을 빕니다. 회사에서 뵐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서승연 멘토
포스코인터내셔널 · 식량사업개발실
해외영업
포스코인터내셔널 입사 10년차 과장.
해외영업 직무 준비 과정, 일하며 느낀 점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