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인사 담당자가 되고 싶은 30대 취업준비생입니다. 저는 해외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했어요. 귀국 후 행사 진행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연이 닿은 회사에서 잠시 일했었고요. 인사 관련 경험은 전무합니다.
그래도 인사 담당자가 되고 싶어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직자분들 말씀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면 인사 담당자 되기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아요. 제가 찾아본 방법은 아래의 세 가지였습니다.
©️pexels
① 영업 등 타 직무를 하다가 성과를 높인 후 인사 부서로 가는 방법
②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바로 인사부서를 노리는 방법
③ 총무·회계 인턴, 아르바이트나 계약/파견 사원으로 근무하면서 인사 직무를 노리는 방법
저는 이 중 세 번째 방법을 생각 중인데요. 인사 업무를 하려면 HRM에 가까운 더존이라든지 매출 분석, 세금계산서 발행, 견적서 작성 및 발주, 정산 등 회계 쪽 업무도 잘 알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타 직무 경험만 있는 제가 이런 업무를 배우려면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티님께서는 굉장히 버라이어티한 이력을 가지고 계시네요. 경험과 노력을 잘 정리하면 긍정적으로 보일 부분이 꽤 있을 듯합니다.
그러면 적어주신 세 가지 방법의 현실성과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려볼게요.
©️Sittirak Jadlit
① 영업 → 인사 직무 이동
영업에서 인사로 이동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같은 직무의 커리어를 가진 사람을 선호하기 때문이죠. 회사 내부 이동 역시 외부에서 입사하는 것만큼 어려운 편입니다.
② 노무사 자격증 취득
노무사 시험에 합격한다고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실무 경험이 필요할 듯합니다. 신입으로 입사하기에는 나이 등 제약이 있을 수도 있어요. 만만치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아주 불가능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③ 정규직 전환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제대로 된 직무 경험으로 정식 입사 후 도전하는 게 나아요. 혹은 세무사 사무실에서 급여 관련 업무 경력을 쌓은 뒤 인사 총무로 옮기는 방법 정도를 생각해볼 순 있겠습니다.
©️Ermolaev Alexander
셋 중에는 2번이 조금 가능성 높아 보입니다. 나머지는 이후 커리어 기약이 어려울 수 있고요. 다만, 노무사 준비에 들일 시간과 노력, 기회비용도 생각해 보셔야 할 듯합니다.
또한 HRM은 인사 업무지 회계 업무는 아닙니다.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매출 분석, 세금계산서 발행 등은 회계예요. 인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인사 업무를 원하신다면 앞서 말씀드렸듯 세무 회계 사무실에서 급여 부분을 제대로 익혀두는 게 더 도움 될 것입니다. (100%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한 가지 추천하는 방법은 인사 직무 이해도를 조금 높인 뒤 스타트업의 인사총무, 경영지원, 운영지원 등으로 입사하는 것입니다. 그전에 커리어 목표를 좀 더 명확히 하신 후 도전하시기를 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화이팅입니다!
진심과 경험이 담긴 정성스런 답변, 그리고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