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상 디자인 직무에 관한 모든 것 (하) 디자인 포트폴리오 준비법
Kurzgesagt – In a Nutshell · Illustration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공예학과 전공의 학생입니다. 대학에 들어올 때부터 시각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복수 전공을 하려고 합니다. 앞서 시각 디자인 분야 안에 포함된 영상 디자인이 분야에 대해 궁금해서 질문드렸는데 정말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unsplash


두 번째로, 영상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또 좋은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혜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영상 디자인 직무에 관한 모든 것 (상)’ 편에 이어서 좋은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alexskopje

 

좋은 포트폴리오? 비주얼 매력은 기본, 감각이 필요합니다

좋은 포트폴리오의 기준은 다루는 영상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작가로서 영상 디자이너를 생각하신다면 자신만의 뚜렷한 감각, 개성이 있고 실험적인 영상을 계속 시도해 보세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기억될 만한 스토리가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은 포트폴리오를 될 수 있습니다.

 

상업적인 디자이너, 회사 소속 디자이너로서 영상 디자이너를 생각하신다면 트렌드를 따르면서 대중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잘 다듬어진 비주얼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불어 기업이나 일을 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잘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스토리텔링 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죠.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좋다'의 기준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어떤 길을 가든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디자인 감각, 스토리 텔링 능력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보통 콘텐츠를 볼 때 처음엔 시각적인 것에 압도당해서 보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용에 집중해서 본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콘텐츠에서 비주얼적인 매력은 디자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매력적인 무언가를 만들려면 자신만의 개성도 있어야 하고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기술력과 창의력도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에 천부적인 감각이 있고 미적 능력이 뛰어나면 비주얼적으로 좋은 포트폴리오 만들 가능성은 높지만 그런 천재는 아주 일부입니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계속 디자인 감각, 미적 감각을 키워야 합니다.

 

어떤 길을 가든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디자인 감각, 스토리 텔링 능력 - 디자인과 미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세요

 

©️pexels

 

영상도 스토리 텔링이 중요합니다

멘티님 같은 경우 아직 학생이시니 학교에서 하는 디자인 수업 열심히 듣고 디자인 서적을 보면서 기본을 다지세요. 디자인 사이트에 올라오는 영상이나 그래픽 디자인을 계속 보시면서 좋은 디자인을 보는 눈을 키우세요. 그리고 따로 시간 내 개인 작업을 하면서 자기만의 디자인을 찾아서 발전 시켜 보세요.  학생 때 열심히 디자인 공부하고 다양한 작업 해나가면서 자기만의 디자인 개성을 만든다면 졸업 이후 작가를 하든 회사 소속 디자이너를 하든 프리랜서를 하든 공부와 경험들이 초석이 되어 더 좋은 작업을 해나갈 것입니다.

 

영상에서 스토리 텔링은 중요합니다.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영상의 몰입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에는 스토리 텔링을 잘하는 디자이너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 잘하는 디자이너는 업계에 널려 있고 기술은 일을 하다 보면 능숙해지지만, 스토리 텔링 능력 같은 경우 기술처럼 시간이 지난다고 해결되는 능력이 아닙니다. 그래서 학생 때부터 스토리 텔링도 같이 공부하기를 추천합니다. 쉬운 방법으로는 잘 만든 여러 영상을 보고 스토리 텔링의 어떤 점이 뛰어난지 분석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고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내 것을 만들고 스토리 텔링 하는 훈련을 하고 싶은 경우 평소에 스토리 텔링에 관련된 서적을 보거나 강의 열심히 듣고 실전으로 개인 작품을 만드세요. 어떤 한 주제를 정하시고 영상 프로젝트를 하는데 며칠, 몇 달이 걸리든 신경 쓰지 말고 시간을 가져 보셔야 합니다. 주제를 완벽히 이해하고 기획안을 만들고 다듬으세요. 

 

©️unsplash

 

+ 피드백을 받으세요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사회 주제로 영상을 만든다면 그 주제에 관한 책들을 읽고 자료 조사하면서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셔야 해요.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면, 관련 전문가에게 메일을 보낸다거나 찾아가보세요. 이건 진짜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예전에 절 가르치던 강사님이 추천한 방법인데요. 

 

기업 제품 홍보 영상을 만든다고 하면 제품과 회사에 대한 조사는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회사에서 광고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끈질기게 생각하고 기획안을 만드세요. 그리고 기획안을 만들었다면 그걸 친구들이나 교수님한테 보여줘서 피드백 받고 발전시켜보세요. 더 적극적으로 주변에 영상일을 하고 있는 선배나 아는 디자이너에게 피드백을 부탁할 수 있고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평소 스토리 텔링 관련 서적을 보거나, 강의를 열심히 듣고 실전으로 개인 작품을 만드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 받는 것도 잊지 말기!

 

시간이 걸리는 방법이라 번거롭고 힘들 수도 있지만 기획안에 신경 쓰는 만큼 내용이 잘 다듬어지고 나중에 스토리 텔링이 잘된 영상을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미래 디자이너로서 활동하기 전 예비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훈련을 해보세요.

 

©️freepik

 

기술이나 방법을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평소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자기만의 이야깃거리와 소재를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는 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으니 독서 열심히 하시고요.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들 다 시도하면서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눈을 기르세요.

 

저는 대학생 때 이렇게 하지 못해서 일하면서 굉장히 후회 많이 해서 이 같은 조언을 해드리고요. 멘티님은 아직 어리시니 저보다 조금 더 빨리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를 수 있을 거예요.

 

포트폴리오 관리? 분류 보관 + 공유 보관

우선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려면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하겠죠? 평소에 포트폴리오가 될 만한 무언가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드로잉이든 그래픽 작업이든 영상 작업이든 하신다면 개인 컴퓨터에 폴더별로 저장해 분류해 보관해 놓으시고요. 여기서부터 관리의 시작이에요. 평소에 작업을 잘 안 한다면 아르바이트든 공모전이든 학교 과제든 작업할 기회를 억지로 만들어서 작업물을 만드세요. 저는 귀차니즘 파라 그런 식으로 작업한 게 많았습니다.

 

 

혼자 간직하고 보는 것보다 개인 블로그나 국내외 포트폴리오 사이트에 공유하는 게 사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도 크고 피드백 받을 가능성도 많습니다. 따라서 작업하신 것들을 웹상에 꼭 올리세요. 아직 남한테 올릴 수준이 안된다고 창피하다고 생각된다면 그런 마음은 잠깐 접고, 그냥 무조건 올리세요.

 

올린 결과물들이 나중에 시간이 지나 쌓이면 내 디자인 발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카이브가 되기도 하고 그중에 괜찮은 것들을 추려서 취업용, 유학용 포트폴리오로 만들기 좋게 됩니다. 경험담이라 얘기합니다. 그러니 웹에도 올려서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시고요. 

 

©️unsplash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추천

1. Behance https://www.behance.net/

이곳은 많은 디자이너가 모인 세계적인 디자인 포트폴리오 사이트입니다. 잘하는 디자이너 작품들을 보면서 영감을 받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내 작품을 올려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자신의 작품을 마음에 들어 하는 외국 회사에서 외주 일을 주거나 구직 제안을 받을 수도 있고요.

 

실제 제 경험담을 이야기하자면 Behance를 통해 외국 회사에서 컨셉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외주 일을 제안 받은 적도 있었고 독일 광고 회사에서 스카웃 제안도 받기도 했습니다. 아쉽지만, 영어가 안돼서 갈 수 없었어요. Behance 같은 세계적인 포트폴리오 사이트에서는 세계에 디자이너로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잘하는 다른 디자이너 작품 보면서 영감도 받고 잘해야겠다는 동기 부여를 받기 때문에 꼭 하기를 추천합니다.

 

2. 노트폴리오 http://www.notefolio.net/

국내 디자이너들이 포트폴리오 올리는 사이트입니다. 학생부터 실무 디자이너까지 작업한 작품을 볼 수 있고요. 사이트 내에 작가/디자이너와 연계해 상품 제작, 판매하는 시스템이 있어서 자신의 디자인 상품을 팔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한 번 해보길 추천합니다.

 

3.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제일 큰 포털이고 검색 유입으로 홍보를 할 수 있어서입니다. 엄청 특별한 이유는 아니지만 아무튼 '검색 유입으로 홍보'한다는 것도 자기 홍보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야기합니다.  

 

©️Stock Rocket

 

4. 리드미컬이미지네이션 카페 http://cafe.naver.com/rhymage

앞으로 영상 일을 할 것이라면 리드미컬 카페 가입 꼭 하시길 바라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영상 인들의 커뮤니티입니다. 이 카페를 꼭 알아두셔야 하는 이유는 여기 카페의 정보들이 업계 정보를 아는 데 많이 도움이 되는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카페에 보면 다른 학생,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볼 수 있고요. 구직정보, 스터디/세미나 정보, 업계 비하인드 스토리 같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요. 잘 만든 작품을 올렸을 경우 구직제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여기 카페에 작품 올린 이후 몇 회사로부터 구직제안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포트폴리오 영상을 잘 만드시고 나중에 한 번 올려보세요!

 

발췌: 사이트에 작품을 올려 구직 제안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올려보세요!

 

©️unsplash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궁금한 경우 Behance 내에서 portfoilo로 검색해서 다른 디자이너들이 만든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셔도 되고요. 제가 구직 준비할 때 만들었던 포트폴리오도 참고하셔도 됩니다. 아래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 구직 준비할 때 만들었던 포트폴리오 PDF https://www.behance.net/gallery/13984311/YU-HYEJI-...

* 멘토의 비핸스 페이지 https://www.behance.net/hyejiworks

 

아무튼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머릿속에 있는걸 꺼내는 것도, 그걸 말로 정리하기도 쉽지 않아서 멘토링 글을 쓰는 지금도 참 아쉬운 마음이 들어요.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고 열심히 썼으니 예쁘게 봐주세요. 

 

멘티님이 영상 쪽에 관심을 두고 진로로 생각하시니 남은 학교생활 동안 열심히 디자인 공부하고 작업하시고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앞으로 생각하는 목표 차근차근 이루어나가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정말 감사합니다. 질문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하나 상세한 답변을 해주셔서 정보뿐 아니라 또 용기와 힘도 얻었습니다. 잘 정리해서 이제 제대로 활용하는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혜지 멘토
Kurzgesagt – In a Nutshell · Illustration
디자인/예술
지난 10년 동안 풀타임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다 지금은 사이드 잡으로 하던 일러스트레이션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미적으로 아름다운 것들을 만들기 좋아합니다.
한국에서 영국으로 이주해 영국의 여러 에이전시, 프로덕션에서 근무했고 지금은 런던에서 원격으로 독일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Kurzgesagt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s://www.hyejiyustudio.com
인스타그램: @hyejiworks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