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휴학 중인 대학생 멘티입니다. 내년에 4학년으로 복학하는데, 영상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막연한 꿈이 있습니다.
비전공자라서 실질적으로 영상을 제작해보거나, 프로그램을 다뤄볼 기회는 없었습니다. 디자인 이론 역시 배워본 적이 없어요. 휴학하고 나서는 애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 기초강좌를 혼자서 들어본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우물쭈물 고민만 해왔기에 본격적으로 영상디자이너 준비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방에 살고, 집안 형편이 어려워 서울의 좋은 학원에 다닐 수가 없습니다.
©️freepik
그래서 독학으로 공부해야 할 것 같은데, 이런 환경에서 영상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여의치 않으니까 다른 꿈을 찾아봐야 할까요?
멘토님의 현실적인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진심이 담긴 글, 잘 읽었습니다. 멘티님의 질문을 읽고 나니 취준에 대한 막막함, 망설임, 고민이 느껴지네요.
사실 저는 수도권에 살며 지역적인 혜택(?)을 받은 편이라, 지방에서 공부하는 경험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멘토링을 하기가 조금 조심스러운데요. 그래도 제가 아는 선에서 열심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Antonio Guillem
비전공자에게 필요한 것은? 디자인 이론과 기술 공부!
비전공자로서 모션그래픽 공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다가 멘티님처럼 지방에 거주하면서,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하려면 어려움이 있을 텐데요. 그래도 불가능한 일은 없습니다. 꿀팁들을 많이 말씀드릴게요.
비전공자라면 디자인 이론과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먼저 디자인 이론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디자인 전공자들은 학교 수업에서 조형, 색채,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 이론을 접할 기회가 조금이나마 있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는 따로 챙겨서 공부하지 않는 이상 일상에서 이론을 습득하기 쉽지 않죠. 그래서 열심히 디자인 이론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거나, 취업 후 실제로 디자인 업무를 할 때 이론을 알아야 목적에 부합하면서 아름다운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론 공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원에 다니든, 독학으로 하든 꼭 스스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물론 비전공자라서 디자인 이론이 낯설 수 있습니다. 처음이라 그런 것이니 끈기 있게 계속 공부하세요. 그럼 금방 손에 익고 익숙해질 거예요.
©️freepik
디자인 이론 독학 ①디자인 서적
다만 멘티님께서 학원비를 부담스러워하시는 것 같으니,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서점에 가서 그래픽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색채 디자인 등에 관한 책들을 골라보세요. 본인이 흥미 있을 만한 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것을 익숙하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니까요.
이렇게 다양한 책을 접해보면서 디자인을 이해하는 관점과 지식을 차근차근 넓히는 게 필요합니다. 더 적극적인 공부를 위해 중요한 내용은 메모하고, 나중에 기술에 적용하는 자세도 바람직합니다.
©️unsplash
디자인 이론 독학 ②온라인 강의 & 학교 수업
그러나 책으로 독학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온라인 강의를 추천합니다.
온라인 강의 중에서도 한국콘텐츠 진흥원 아카데미의 강의를 권장하고 싶은데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을뿐더러 콘텐츠 제작 이론, 디자인 이론, 디자인 툴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있어 공부하기 좋습니다.
또한, 멘티님 학교에 디자인 학과가 있다면 수업을 들어보거나 청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학교 사정에 따라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거절이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 일단 해보는 게 가능성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예전에 제가 학교 다닐 때는 디자인 학과가 아님에도 교수님을 설득해 수업을 듣는 친구들을 본 적이 있어요. 디자인을 향한 열정을 잘 표현해보면 청강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겁니다.
심지어 몇 년째 휴학하던 제 친한 친구가 크로키 수업이 듣고 싶어서 교수를 찾아가 청강해달라고 부탁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찾아오는 학생을 교수가 마다할 리 없겠죠?
©️unsplash
디자인 기술 공부 ①온라인 강의
이렇게 디자인 이론을 독학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제 기술 공부법을 말씀드릴게요. 디자인 기술을 공부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인터넷을 통한 독학, 스터디, 학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 학생이 서울에 있는 모션그래픽 학원에서 공부하려면 비용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멘티님도 원하지 않는 것 같아 학원은 제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디자인 툴의 기초를 공부하려면 온라인 강의나 유튜브 튜토리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독학이 가능할 거예요.
특히 온라인 강의 중에서도 디마스터라는 곳이 괜찮습니다. 디마스터의 애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 강좌가 좋다고 하니 한 번 들어보세요. 보통 독학하는 사람들이 여기서 프로그램을 공부한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강사가 아니어도 인터넷에 튜토리얼 영상을 올리는 디자인 고수들이 많습니다. 무료로 보면서 공부할 수 있으니 유튜브나 비메오에서 포토샵,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를 따라하며 익혀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제가 아는 튜토리얼 중에 흥미로운 채널로는 Andrew Kramer의 튜토리얼(http://www.videocopilot.net/tutorials/), Boutaib Yassine의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shintsukiedo)을 추천합니다.
©️Little Pig Studio
디자인 기술 공부 ②스터디
다음으로 스터디를 만들어 디자인 기술을 공부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독학으로 모자란 부분을 스터디로 채우는 건데요.
같은 학교나 지역에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며 준비하는 친구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그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면 동기부여도 되고, 모르는 부분을 함께 해결하며 기술과 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서로 습작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도 있죠.
혹시 어디서 스터디를 구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영상디자이너 지망생과 현직자들이 모여 있는 네이버 카페에 한 번 들어가 보세요. 여기서 간혹 지역 스터디를 모집하는 등 공고가 올라오는 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는 선에서 비전공자가 모션그래픽을 공부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것 중에서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취사선택해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이 더 생긴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