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부터 카피라이터가 꿈이었는데, 진학하다 보니 다른 전공을 택했습니다. 한창 진로 고민을 하다 어렸을 때 꿈꾸었던 광고 일이 생각나 멘토님께 질문드립니다.
카피라이터가 꿈이지만 광고 관련 경험도, 용어도, 스펙도 없습니다. 멘토님 저는 광고나 마케팅 무엇이라도 배우고 싶어요. 지금은 광고 교육원을 알아보고 있는데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Toa Heftiba
늦은 만큼 열정을 가지고 광고에 빠지고 싶습니다. 비전공자가 광고(카피라이터)를 준비하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아쉽게도 요즘 카피라이터는 신규 인력 채용을 거의 하지 않다시피 합니다. 아시겠지만, 광고 회사들이 많이 어렵거든요. 그러나 언제 또 상황이 나아질지는 모르는 일이니,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멘티님께 조언 드릴게요.
관련 정보는 검색으로도 충분, 관심을 인사이트로 인사이트를 철학으로
역량적인 측면에서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우선 광고회사(대행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알아야 합니다. 또 기초 지식이 필요하지요. 광고용어, 광고업계에서 자주 쓰는 단어들을 익혀야 하고 콘텐츠, 웹페이지, 배너, 검색 광고 등 분야별 직무 분석도 중요합니다. 다만 걱정하실 만큼 어려운 내용이 아닐뿐더러 인터넷 검색으로도 정보를 충분히 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좀 더 큰 범위이며 광고가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TV CF사이트나, 광고총연합회에 가서 현재 업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히트한 캠페인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이러한 관심이 내 안에서 발효되면 인사이트가 되고 이 통찰이 면접장에서 큰 힘을 발휘할 겁니다. 감이 좀 잡혔을까요? 광고는 관심과 열정으로 스스로의 역량을 만들어 가는 분양입니다.
©️Allie
경험보다 값진 교육은 없습니다
진로 측면에서 멘티님은 광고교육원을 생각하고 계신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외부 교육도 좋지만, 실전 인턴부터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 분야에서 경험은 대개 교육을 뛰어 넘습니다.
더불어 AE에서 카피라이터로 보직을 변경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AE는 카피라이터의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사에게, 동료에게, 광고주에게 잘 설득시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광고대행사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같은 곳은 어느 정도 어학 점수가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체들은 무엇이 있는지 보고, 트렌드가 무엇인지, 현재 광고가 어떤 식으로 나가는지, 공부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또 대략 감을 잡고 싶다면 네이버의 부스트코스 (무료강의) 도 추천해 드릴게요
충분한 답변이 되었을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또 잇다에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막막했는데 좀 틀이 잡히는 것 같네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