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HRD,와 HRM, 취업 준비를 구분지어 해야 할까요?
POSCO인재창조원 · HRD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경제금융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인사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교직을 이수하면서, 인사팀에서 일하는 것이 막연한 바람이었는데요. 졸업 직후 1년 4개월 동안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나름의 즐거움이 있었지만, 더 늦기 전에 인사팀에 도전하고자 멘토님께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Scott Graham


1. 인사팀(HR)은 HRD와 HRM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취업 준비를 할 때도 구분 지어 준비를 해야할까요?

 

2. 그렇다면 HRD 와 HRM에서 필요한 역량이 다를까요? 다르다면 어떤 역량 위주로 준비하면 좋을까요? 자격 사항 및 교육 사항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3.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마케팅 부서에서 이익을 냈던 성과를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사팀은 조금 다르게 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익 성과 외에 어떤 성과를 담으면 좋을까요? 또는 인사팀에서 기대하는 자소서 내용이 있나요?

 

4. 인사팀은 신입을 잘 뽑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신입임에도 입사할 수 있는 팁이 있나요?

 

요즘 다시 코로나가 기승입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inuk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HRD 경력자이기 때문에 HRM 쪽은 상대적으로 많이 알고 있진 않은 점 감안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RD와 HRM 준비도 지원도 달라야 할까요?

인사 취업 준비를 할 때도 HRD와 HRM을 구분 지어서 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HRM을 더 많이 뽑긴 할거고, 업무도 좀 더 일반적이고 보편적이긴 합니다. HRD는 교육에만 특화된 느낌이고, HRD 공고가 단독으로 나왔을 때는 HRM보다는 HRD쪽으로 준비한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단 HRM 중심으로 준비를 할 때는 그냥 인사팀으로 크게 묶어서 공고가 나는 경우 커버가 어느 정도 가능한데, HRD만 준비를 한 입장에서는 인사팀으로 크게 묶어서 난 공고에 합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말 HRD에 뜻이 있는 게 아니고, 일반적인 인사 쪽 업무에 관심이 있으신 거라면 HRM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시는 게 맞습니다. 단 취업 확률적인 면에선 HRM이 훨씬 더 진입장벽이 높지요. 


©️Jonathan Borba


인사팀 역량과 필요 스펙은 무엇이 있을까요?

HR부서에서는 임직원들 즉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필요역량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내 타부서, 사원부터 임원까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의견을 청취하고 듣고 조율하고 협상하고 협의하고 통보하는 일이 많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에 따라 내향적이기보다는 외향적인 성격이 좀 더 맞을 것이며, 인사든 교육이든 주로 제도나 시스템, 체계를 기획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기획력, 분석력이 있다면 유리하겠지요. 

 

스펙으로는 HRM이든 HRD든 취업 시 딱히 유리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국가공인 자격증도 없고 민간자격증만 몇 개 있거나 해외 자격증 정도 있는데 당락을 좌우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광고, 마케팅 분야처럼 공모전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인사 쪽은 대체로 전체적으로 스펙이 좋은 사람들이 합격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단, HRD 쪽은 그나마 HRM에 비해서 대외활동이나 봉사활동 등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경험이나, 교육을 진행하거나 운영해본 경험 등이 있다면 스펙을 커버하여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HRM보다는 HRD가  진입장벽은 낮다고 봅니다. HRM은 정말 초호화 화려한 스펙의 소유자들만이 한 번에 골인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내부 발령이나 내부 직무 전환을 통해 HRM 재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인사 자소서, 엮어내야 할 경험은?

마케팅 부서에서는 이익, 정량적 성과를 위주로 자기소개서에서 어필하시는 게 맞고 인사 쪽이라면 조직을 관리하거나 문화를 개선하거나 아니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사안에 대해서 협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거나, A라는 문제를 개선하여 B라는 제도나 시스템을 만들어서 성과를 냈던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위에 말씀드린 일련의 것들이 인사팀에서 하는 인사제도, 인사기획, 조직문화 개선, 연봉협상, 인사발령, 노사갈등 해결 등의 실무적인 부분과 패턴이 유사한 속성의 업무입니다. 채용 업무를 대외활동 때 해볼 일도 없을 것이고, 급여 업무는 대학생 신분에서 담당해본 적이 없을 것이라서 사실상 현실적으로 자소서에 적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봅니다 . 마케팅팀에 있던 멘티님은 차라리 마케팅 부서와 타 부서가 협력을 하고 그 속에서 역할을 했던 것들이나, 갈등적인 상황을 해결한 부분 등으로 어필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Hunters Race


고스펙 자가 많은 인사, 심사숙고합시다 

인사는 신입을 잘 뽑지 않고, 신입을 뽑는다고 해도 워낙 좁은 문이고 엄청 화려한 스펙의 소유자들이 몰리는 직무입니다. (HRM은 특히) 그래서 팁이라고 말씀드릴 부분은 없고, 개인적으로는 취준생분들께 정말 왜 꼭 인사팀이어야 하는지를 오히려 다시 스스로 따져 보시기를 많이 권해드립니다. 

 

정말 자신이 채용, 급여, 조직문화 노무, 교육 등 특정 분야에 엄청난 비전을 갖고 혜안이 있고 전문지식이 있어서 향후에 그 분야로 성장하고자 하는 플랜이 뚜렷하다면 모를까 다른 막연한 동경 때문에 인사팀 취업 준비를 추천하기에는 그 진입장벽이 너무도 높기 때문입니다. 여러 대기업을 비롯해서 다양한 케이스를 봤지만 인사팀에 한 번에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은 정말 월등한 스펙의 소유자들이었습니다.

 

인사팀은 밖에서 보기에는 뭔가 화려해 보이지만 실무적으로 정말 난감한, 불편한 이야기들을 사내에 전달하고 조정하고 해야 할 일들도 많습니다. 영업/재무 부서만큼은 아니지만 숫자상으로 회사의 이익과 연결되는 부분들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지요. 

 

회사 내에 전반적인 경영상황과 전 직무 전 부서의 상황들을 얇고 넓게라도 다 알아야 하기 때문에 대학생 출신 신입보다는 내부 사정을 아는 사람들을 직무 전환을 통해서 꽂거나 아니면 경력직을 채용하는 경우가 더 많고요. (대신 HRD 쪽은 좀 특수하기 때문에 교육에 특별히 뜻이 있는 경우들이나 관련 경험이 있다면 스펙이 살짝 부족해도 채용되는 경우를 더러 봤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따라서, 인사팀에 들어가기 위한 뾰족한 수가 찾기 어렵습니다. 정량적인 스펙을 최대한 높여 놓은 뒤, 회사의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이해도가 대학생 지원자에 비해 많음을 어필하셨으면 합니다. 조직 내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접근해봤던 고민이나 성과가 있는 것들을 최대한 뽑아내시는 것이 조금이나마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도움 되셨기를 바라고 목표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감사함을 너무 늦게 전해 죄송할 따름입니다. 우선 막연한 동경만으로는 역시 인사팀은 어렵다는 결론을 만났습니다.(하하) 현실적으로 조언해주신 점 감사드리고, 현실에 맞춰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다시 잡아보겠습니다! 요즘 폭염과 코로나로 세상이 시끌시끌한데, 항상 몸 건강하세요!

Minuk 멘토
POSCO인재창조원 · HRD
인사/총무/노무
HRD/인재개발/교육 직무취업, 사범대취업
저스펙으로 정규직 공채에 여러번 합격할 수 있었던 취업(자소서/면접)노하우
취업반수, 직무고민, 이직고민 등 무엇이든 질문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사/총무/노무
약 1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