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상상 속 면접, 걱정이 앞서는 건 아닐까요?
Samsung SDI · 해외 영업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이전에 너무 상세한 답변 주셔서 직무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저와 매칭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자소서와 면접은 하나의 흐름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해서 저는 ‘입사 후 포부/계획’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어 다시 한번 질문드려요.


 ©️Keagan Henman


1. 입사 후 포부나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 프로젝트나 당면한 이슈에 관해 이야기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직자와 취준생 사이에 분석력이 천지 차이일 것 같은데요. 어떻게 하면, 제 전략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요?

 

2. 면접은 역량이 우수한 지원자를 선별하기도 하지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자리라고 들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현업에 계시면서 신입사원에게 바랐던 모습이나 태도가 있으신가요?

 

3. 현재 비대면으로 면접을 진행하면서도 PT 면접을 진행하거나 면접 이전에 사전 과제 제출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래도 학교에서 하는 발표와 회사에서 하는 발표는 구성, 전달, 자료 활용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현직자로서 멘토님께서 생각하시는 발표 및 발표 자료 준비에 대한 팁이 있을까요?

 

멘토님의 답변 덕분에 생각지 못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충분히 좋은 답변을 받았음에도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생겨 다시 한번 조언을 구해요.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 서승재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본격적으로 공채 시즌이 시작되어서 더 바빠지실 듯한데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면접관과 지원자의 정보 차이,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될까요?

첫 번째 질문은 지식과 정보의 차이에서 오는 불안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제 생각에는 면접관들이 당장 실무에 투입해서 현재 다양한 이슈 및 문제 사항을 해결할 인재를 신입사원 중에서 찾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회사에 잘 융화해서 현직자들과 함께 잘 어울려 일할 사람들을 신입사원 중에서 찾고 있다고 보시는 게 맞지요.

 

사실 회사 측면에서는 인재 몇 명이 온다고, 현재 발생 하고 있는 문제가 드라마틱하게 해결되는 일도 없고 그렇게 운영되도록 수만 명이 근무하는 회사가 돌아가서도 안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일단 회사나 직무에 대한 관심은 최대한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 본 회사의 제품이나 주변 산업에 대해 공부해 왔던 부분을 자연스럽게 그리고 너무 부정적인 관점이 아는 측면에서 설명하면 좋을 듯합니다. 


 ©️Benjamin Child


멘토님은 어떤 후배와 일하고 싶으신가요?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같이 일하고 싶은 후배, 편하게 대화하고 소통할 수 있는 후배입니다. 사실 역량이나 스펙은 모든 지원자가 우수하고 외국어를 해야 하거나 발표 자료를 만드는 일은 요즘 신입사원들 모두 다 잘 하죠. 

 

단, 기존의 현직자들과 어울리고 조화를 이뤄서 일을 잘하는 지가 중요한데, 그런 측면에서 저는 제가 하는 일에 대해서 편하게 얘기를 할 수 있고, 업무를 믿고 부탁 또 분담할 수 있는 후배들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멘티님도 학교 생활하시면서 선후배들과 팀 발표나 다양한 활동을 하셨을 텐데 그때도 어떤 후배랑 같이 작업을 하고 싶은지 곰곰이 생각해 보면 오히려 답은 쉽게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Hunters Race


발표 면접,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하는 발표와 면접용 발표는 다른 게 사실입니다. 회사에서는 발표 자료는 만들지만, 작성자가 발표는 하지 않고, 자료 띄워 놓고 윗사람들에게 잔소리를 듣죠(하하). 그렇기 때문에 면접 시 하게 될 PT 면접을 너무 현직 스타일에 맞춰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기본적인 마케팅 영업에 대한 이해력과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 그리고 가장 중요한 논리력만 충분히 있다면 PT 면접 대응은 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더불어 학교에서 하듯이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잘 설명 하시면 면접관분들도 분명히 좋게 봐주실 겁니다. ‘왜 저 친구는 우리가 하는 발표와 다르지’라고 반박할 면접관은 없을 거예요. 

 

자소서와 면접 준비하느라고 많이 바쁘실 텐데 힘내시고 혹시 또 궁금한 부분 있으면 언제라도 환영이니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면접이 두려워 조금은 지나친 걱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멘토님 덕분에 자신감을 다시 가질 수 있었어요. 따스한 말과 현실적인 조언,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승재 멘토
Samsung SDI · 해외 영업
해외영업
경영학과 졸업 후 Samsung SDI 해외 영업 부서에서
유럽/미주 고객 대상 해외/B2B/기술 영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문과생으로 IT 회사에서 어떻게 기술 영업 업무에 적응 하였고,
현재 배터리 기술 기반 IT 및 에너지 관련 Global 기업들과 어떤 식으로 업무를 하는지 멘토링 해 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