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PM, PO로 취직하고 싶은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Igor Miske
PO, PM의 경우 신입은 잘 채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 고 있는데, 자격증을 따면 혹 가능성이 생길까요? 어떤 스펙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을까요?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 먼저 해당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저는 PM/PO/사업기획/콘텐츠 기획/서비스 기획 이 정도는 거의 동일한 직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마다 직무를 달리 정의하기도 하고, 실제로 역할이 다르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직무가 아니라서 그런 듯싶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취준생 입장에서는 직무에 대한 감을 잡기 무척이나 힘들다는 거 잘 압니다. 그래서 더욱 기회가 된다면 여러 회사의 PM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Ben Kolde
제가 생각하는 PM의 주 역할은 자사 서비스의 첫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시장을 조사하고, 고객의 행태/페인포인트/소구점/페르소나를 정의하고, 경쟁사를 분석한 후에 우리 서비스가 가장 잘 팔릴 수 있도록 가설을 세우고, 시장에서 시도 및 검증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정도 서비스를 운영까지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다시 질문으로 돌아오면 이런 이유 때문에 특정 자격증과 스펙보다는 사업 도메인과 관련된 경험이 더 중요하며 그래서 신입을 잘 안 뽑습니다. 대학생이 PM 직무로 취업하기 위한 그나마의 경쟁력이라면 전공, 활동, 관심사를 근거로 본인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도메인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빠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멘티님이 컴퓨터 공학과를 전공하고 계시니 웹/앱에 대한 이해가 있으시다면 서비스 기획 쪽을 먼저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처음부터 큰 회사를 가면 좋겠지만, 규모가 조금 작은 회사에서 1년 정도 경험 쌓으면서 직무에 대한 이해를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1년 동안 일하는 것과 자격증 하나 따는 것을 등가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다음부터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커리어를 발전시켜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많이 하고 있으니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단 말씀하신 것처럼 경험을 쌓아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