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토목 취업, 4학년 지금부터 뭘 해야 좋을까요?
대우건설 · 토목기술팀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자격증이 전혀 없습니다. 현재 오픽과 토목기사 자격증 준비 중에 있으며, 목표는 이번 년 후반기 원서 지원 전에 모두 마련하는 겁니다.


©Ricardo Gomez Angel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고, 인턴은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멘토님. 토목인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인턴이 크리티컬하다고 하지만, 4학년을 막 졸업하는 학생 입장에서 인턴 경험을 쌓기가 쉽지 않아 걱정입니다.


인턴 경험 없이도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은데, 그 과정에서 어떤 차별화가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황준기 멘토의 답변


멘티님. 먼저 이렇게 질문 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많이 부족하지만 사회에 조금 일찍 발자국을 남긴 사람으로서 제 의견을 말씀드려 볼게요.


©sol


먼저 질문 중에 멘티님께서 희망하시는 기업의 형태가 나와있지 않은 것 같은데 목표가 정해져있지 않다면 큰 범위의 목표라도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업의 분야와 크기, 형태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항목이 많이 달라집니다. 예시로 공기업을 준비한다면 자격증과 각 기업별 시험을 준비하셔야 하는 것이 맞겠지요. 대기업도 마찬가지로 기업별 적성 시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신 인턴 경험은 가능하면 취업 전에 꼭 경험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인턴 경험은 면접 단계에서 경쟁자들을 이길 수 있는 멘티님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채용의 당락은 1차 필기도 아니고 성격검사도 아니고 자격증도 아닙니다. 결국 면접입니다. 면접에서 남들과 다른 본인의 진짜 경험을 생동감 있게 말씀하시려면 인턴과 같은 진짜 경험을 해보시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Nathan Waters


토목 취업 준비, 일단 도전하세요.

제 얘기를 잠깐 말씀드리자면 저도 한때는 멘티님과 같이 취업에 대하여 걱정도 많이 하고 길이 안 보였습니다. 심지어 자격증과 학벌, 영어점수, 그리고 사회경험도 단순 알바 말고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목표는 대기업 취업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봐도 참 무모하죠. 하지만 저는 꼭 큰 기업에서 가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전략을 세웠습니다.


첫 번째는, 중소기업에 취업하여 나만의 기술력(경쟁력)을 쌓으려고 했습니다. 여기서 그냥 중소기업이 아니라 한 분야에 특화된 강소기업을 말합니다. 저는 국내 BIM 업체 중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업무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중소기업에 재직하면서 학습에 대한 손을 놓지 말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하려고 했습니다. 퇴근시간 이후에 자격증, 학벌 준비(야간대학원), 영어 공부를 병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포기하지 말자입니다. 결국 본인이 포기하지 않는다면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하더라도 목표와 비슷한 성과는 만들 수 있을 겁니다. 꿈을 크게 가지면, 그 꿈이 깨져도 파편이 크다고 합니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시고 천천히 정진해나가신다면 멘티님께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별첨으로 취업관련 잠깐 저만의 팁을 드리자면


토목기사 취득이 어렵다면?

최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중요해짐에 따라 건설사에서는 안전기사의 위상이 토목기사보다 높아졌습니다. 또한, 토목기사는 기사 중에 난도가 높기로 유명한 시험인 만큼 토목기사 취득 시간 = 안전기사 + 건설재료시험기사 동시 취득 시간하고 같습니다. 공기업이나 대기업 취업 시 보유 기사의 개수가 배점 기준이 됩니다. 토목기사의 취득이 어려우면 기타 토목 자격증으로 눈을 돌리셔도 괜찮습니다.


토목이라도 영어 스펙은 필수. 오픽과 토스는 동시에 취득하자.

기업별 요구하는 영어시험의 종류가 다르므로 다양한 기업에 지원서를 넣으려면 오픽을 준비하실 때 토스를 같이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토스는 어차피 암기와 스킬 위주이므로 단기간에 점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건설 토목 이슈에 대해 동향 파악을 하자. 

향후 면접을 보실 때 스마트 건설과 관련된 지식이 본인의 비수와 같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건설 트렌드와 사회적 건설 이슈는 면접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질문인 만큼 (ex. 안전사고 방지 대책, 미분양 사태 해결법 등) 항상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공모전은 결과물의 품질보다는 주제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었는지가 중요합니다. 공모전 준비하시다가 어려운 점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진심 어린 조언으로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방향을 잡고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는 답변이었습니다.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멘토의 응원> 

편하게 질문 주세요 어떤 질문이라도 환영입니다. 답변 가능한 부분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황준기 멘토
대우건설 · 토목기술팀
연구/설계
토목학과 졸업 후 BIM 전문 설계사에서 시작하여
현재 대우건설 토목기술팀에서 스마트건설과 BIM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건설시장에서 화두가 되는 아이템이 바로 BIM과 스마트건설인만큼 많은
멘티분들이 준비를 하시지만 활성화된 시장이 아닌 이제 막 도약하는 시장이라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시는데에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BIM 전문 설계사에서 재직 당시 설계 BIM 업무를 배웠고 싱가포르 현지에서 약 1년간 BIM 코디네이터 업무를 수행한 경험도 있습니다. 현재는 건설사에서 BIM뿐만 아니라 스마트건설 아이템 기획/적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BIM과 스마트건설관련 질문이 있으시면 편하게 질문 부탁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