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해외영업 스펙 대표적인 편견 세 가지
퀄컴 (전/삼성전자) · Global Operation (전/Foundry 해외영업)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해외영업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현재 국내 IT 기업에서 국내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hristine Roy


대부분의 해외영업과 마찬가지로 b2b영업을 하고 있지만, 국내보다는 해외를 대상으로 일하고 싶다는 열정이 있어 다시 취업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어학 자격증은 영어만 토익 970, 오픽 AL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영업은 해외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도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다들 어학 스펙이 화려할 것이라고 생각도 듭니다.


짧은 시간 내에 어학 자격증을 따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도 하고 이미 잘하는 사람들에 비해 큰 강점은 되지 못하겠지만, 없는 것보다는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질문드립니다.


1) S 전자 해외영업 공고를 보면 중국어, 중남미 언어, 특수언어 등을 우대하고 있던데, 그중에서도 어떤 언어와 대략 어느 정도 점수대로 따도는 것이 제조업 및 IT 해외영업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 HSK 5-6급과 같은 고득점이 아닌 이상 언어가 큰 메리트가 되지 않는 경우 무역영어를 따도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선우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이미 영업 담당을 하고 계시니 해외 영업으로의 지역 전환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학 자격증도 이미 토익 970, 오픽 AL 이면 S사 기준에서는 다 준비해 놓으신 거라 봐도 무방합니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기업의 이미지가 도전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죠. 사실 해외대보다 국내 대학 출신이 더 많으니 너무 장벽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제2외국어는 하고 싶은 지역으로 하나 더 준비하시면 좋겠지만, 이미 토익/오픽을 가지고 계시니 지금 바로 지원하셔도 무리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Armando Arauz


해외영업, 영어면 충분합니다

1) 이건 어느 사업 분야에서 어느 지역을 담당하고 싶은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영어는 이미 다 해 놓으셨으니 제조/IT 분야의 해외영업 기준으로는 충분합니다. 중국 영업이 아닌 이상 영어면 어느 나라를 상대로도 업무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저도 중국/대만/일본 분들이랑 영어로 소통하는 정도니 제2 외국어에 대한 압박은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외영업, 소위 스펙 괴물의 집합소가 아닙니다

2) 무역영어 등은 플러스 알파일뿐이지 스펙 기준에서 크게 이득이 되지는 않는 스펙입니다. 무역 분야로 진출할 것이 아니라면요. 다만 막연하게 해외영업을 하고 싶다는 지원 동기 보다는 지금 시점에서는 어느 산업을 가지고 어느 지역에서 영업을 하고 싶은지 정하시고 깊게 사유하시는 게 정말 중요해 보입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이미 토익/오픽이 있으니 반도체는 미주/유럽 영업 기준으로는 지금 지원하셔도 괜찮습니다. 해외영업이 소위 스펙 괴물들만 있는 거 절대 아니니 부담 없이 지원해 보세요.


이미 영업 업무를 하고 계시니 업무를 이어 하는 것에도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해외영업은 해외 로컬 법인 등을 끼고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을 직접 주무르는(?) 재미는 다소 떨어질지 모르겠습니다만, 영업은 어차피 다 결이 같으니까요. 해외 영업으로 전환하셔서 넓은 시장에서 놀아보시기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산업 및 지역에 대해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고선우 멘토
퀄컴 (전/삼성전자) · Global Operation (전/Foundry 해외영업)
해외영업
진로 고민과 취업 노하우, 직무 및 회사 생활에 대해 멘토링을 하고 있습니다. 듣기 좋고 추상적인 이야기보다는 진솔하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멘토가 되려 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