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팀 직무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정말 막연하게 생각하고 인사팀 준비를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어서 문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사직무 중에 채용, 평가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Max Bender
1. 인사팀은 신입으로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직무에서 일하다가 보직 이동을 노리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인사팀을 바로 준비하는 것은 힘들까요? 게다가 저는 공대(산업공학)라서 인사직무랑 조금 먼 전공이라서 걱정입니다.
2. 인사직무는 인사 관련 지식이랑 경험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인사 관련 지식은 제가 따로 공부를 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면 될 거 같은데 현재로서 경험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가 막 학기라서 어디서 경험을 쌓을지 모르겠네요.
인사직무 경험이 없어도 교육 알바나 동아리에서 채용한 경험 등 관련 유사 경험이라도 활용하면 된다고 들었는데 학교생활 내내 그런 활동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이럴 때 인사팀 신입이나 인턴 지원 시에도 할 말이 없을 거 같은데 그냥 관련 인사 관련 지식이랑 자격증 등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요?
3. 인사팀은 사람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적성에 맞는다고 하는데 저는 사람 대하는 능력이 그렇게 뛰어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영학 수업 중 인사 관련 파트를 들으면서 채용과 평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채용, 평가를 포함한 인사 업무가 뭔가 정해진 원칙 기준에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업무를 묵직하게 끌고 갈 수 있게 해주는 직무라 판단했고, 제 적성과 맞는다고 느꼈습니다. 단순히 이 직무에 대한 동경심일까요? 인사 직무에 맞는 성격이 있을까요?
4. 인사 관련 자격증 중에 경영지도사(인적자원관리) 자격증이 있는 걸 들었습니다. 기업 컨설팅 관련 자격증에 가깝다고 들었는데요. 혹시 인사 직무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질문이 너무 길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직무 취업에 대해 열심히 고민하시고 질문 작성해 주셔서 하나하나 읽어보고 답변드립니다. 답변 일부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인사 직무가 다른 직무에 비해 신입 채용이 적은 편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인사 직무는 신입 채용 시 특정과를 선호하거나 우대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인사 직무 관련 공부를 꾸준히 하고 경험을 차분히 쌓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산업공학이라는 전공이 관련 산업군 사업을 하는 회사의 인사 직무에서는 엄청난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IT 회사에서도 소프트웨어 전공의 테크 리크루터라는 직무가 생긴 것처럼 회사 내 핵심직무에 대해 잘 아는 인사 직무 담당자가 필요한 추세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경험을 잘 녹여내는 것도 본인의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Ben Sweet
인사 직무라고 특별하고 어렵다고 생각할 건 없을 것 같아요! 어떤 직무든 관련 기본 지식과 경험이 중요한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지식과 경험을 쌓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지식은 말씀 주신 것 같이 인사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도 있을 수 있으나 HR 관련 기사와 노동 이슈를 볼 수 있는 사이트도 많으니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넓혀 가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관련 경험이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대부분의 대학생이 대학 생활을 하며 인사 실무와 맞닿은 경험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사라는 직무가 조직관리를 목적으로 한다는 큰 측면에서 봤을 때, 수업 시간의 팀플이나 조장으로서 프로젝트를 이끌어 본 경험도 충분히 관련 활동이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 정말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인사 직무 파견직이나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도 시각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직무가 그렇겠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곳이 회사이기 때문에 특정 성향의 사람들만 있지는 않습니다.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는 거죠! 인사 직무도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에 능숙한 것은 아니며, 말씀 주신 것처럼 정해진 기준과 원칙대로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인사 직무 수행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적성이 고민될 때에는 본인이 어떤 계기로 인사라는 직무에 흥미를 갖게 되었는지, 왜 진로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내가 다른 사람보다 해당 직무에서 어떤 점을 조금이나마 더 잘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장점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험이 더 필요할지 생각해 보면 점점 더 인사 직무 취업에 대한 방향성이 명확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더불어서 말씀드리자면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어떤 직무든 기본적으로 회사 생활에 있어서는 필요하기 때문에 부족하다고 하기보다는 ‘기준을 갖고 사람들과 소통할 때 더 원활하게 하는 편이다’처럼 표현을 달리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krakenimages
물론 경영지도사 자격증이 있다면 ‘내가 인사직무에 관심이 있고 이를 위해 공부를 했다’라는 어필 포인트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시간에 취득하기에 어려울 수 있어, HRM 자격증 등 취준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부터 공부해 보시거나, 아니면 인사 관련 이슈를 정리하여 블로그나 노션에 꾸준히 기록하여 하나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도 충분히 직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를 했다는 어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이런저런 고민이 많을 텐데 저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추후에 또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언제든 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