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이번 달까지 인턴 근무 후, 취준생으로 돌아왔습니다. 너무 적은 급여와 인턴 생활이 길어지는 것이 부담되어 거절 후 퇴사했습니다.
©Israel Andrade
진로는 HR, 채용이나 교육 쪽으로 이어서 가려고 합니다. 다만 퇴사 후 몇 군데 지원했으나 서류 합격률이 좋지 않네요. 불합격의 원인으로
1. 정량적인 스펙 부족 (학벌, 어학)
2. 자소서 문제
3. 직무관련 경험 부족 정도가 생각나는데, 이 중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인사 계열에 괴물 신입들이 많다 보니 스펙이 밀린다는 쪽으로 생각이 기웁니다. 자소서 첨삭을 받으면서 처음부터 갈아엎고, 3월 공채 대기업들에 문을 두드려봐도 가능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짤막하게라도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취준하시면서 많은 걱정들이 따라오기 마련인데요, 저도 작성해 주신 내용 읽어보고 고민하여 답변드립니다. 다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서류 합격률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회사마다 서류 전형에 대한 진행 방식이 너무 다르고, 서류에서 중요하게 보는 내용이나 점수 산정에 대한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어떤 것이 부족하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인사 직무는 채용 인원이 적고 그만큼 중고 신입 혹은 고 스펙 인원이 많기 때문에 서류 통과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건 그거대로 놔두고 일단 자소서 관련 드리고 싶은 조언을 정리해 볼게요.
인사직무에 왜 적합한 사람인지 좀 더 드러내보는 것입니다. 서류에서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가 잘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 인사라는 직무를 선택했는지, 어떤 계기로 인사 직무를 희망하게 되었는지 본인의 경험과 확실한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후 인사 직무 관련 역량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명시해 주면 좋으며, 이것이 정량적인 결과로 있다면 더욱 설득력 있어 보일 것입니다. (인사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 수료, 실무 경험 등)
©krakenimages
두 번째로 회사 선택 이유를 명확히 할 것입니다. 인사 직무의 경우 종종 직무 역량에 너무 집중하여 자소서를 작성하다 보니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사 직무도 기본적으로 지원 회사의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밑바탕 되어 있어야 하며 어느 회사의 인사팀에나 다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많은 기업 중 왜 이 산업, 회사의 인사를 선택했는지 명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시점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스펙은 보완해 보기입니다. 스펙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면 이를 보완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 학교나 학점은 바꿀 수 없는 부분이니 직무 관련 교육이나 대외활동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기존에 없던 자격증(직무 관련 자격증, 컴퓨터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는 앞서 말한 정량적인 측면에서 직무 선택 후 본인의 노력을 보여주는 데 있어서 설득력을 높여주는 장치가 될 수도 있고, 혹은 일부 기업에서 서류 항목별로 점수를 산정하는 경우엔 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 외에도 지원 기업의 합격 자소서를 최대한 찾아보며 기업에서 추구하는 성향을 파악하여 지원 기업 별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면 좀 더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쉽지 않은 취업 준비 과정이지만 확신을 갖고 하다 보면 꼭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파이팅 하시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답변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