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BIM 직무, 자격증이 큰 도움이 되나요?
대우건설 · 토목기술팀
14일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건축학과 졸업 후 건축설계사무소에서 2년 차로 재직 중입니다. BIM 직무에 관심이 생겨 인터넷으로 조사하던 중, 현직자께 직접 묻기 위해 잇다에 글을 남겨요.


©C Dustin


-BIM 직무로 입사를 희망한다면 BIM 자격증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나요? 추가로 BIM 1급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BIM 1급 시험에 대한 정보가 너무 적어 질문드립니다.)

- 어학 유관 경력 외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 중고 신입으로 취업 vs 만 3년 이상의 경력을 채워 경력 이직, 어떤 것이 더 유리한가요?


바쁘시겠지만, 답변 주신다면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황준기 멘토의 답변


멘티님!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1. BIM 직무로 입사를 희망한다면 BIM 자격증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나요?

먼저 제가 건축 직렬이 아니라 토목 직렬이기 때문에 답변드리는 내용이 실제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BIM 자격증은 현재 건설사보다는 설계사에서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격증이 있으면 면접에서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건설사 취업의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저 또한 면접에서 취득한 BIM 자격증에 대한 질문은 없었고 자격증 또한 현재 인사 시스템에 등록이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시스템상 민간 자격증은 등록이 불가합니다. 대형 건설사의 경우 동일한 상황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다만 토목 쪽 대형 설계사로의 이직을 준비하신다면 발주처 PQ 점수 인정 등으로 최근 BIM 자격증을 요구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BIM 1급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BIM 1급 준비의 경우 저는 먼저 취득한 지인의 도움을 약간 받았고, 별도로 운영 중인 오픈 카카오톡에서 스터디원을 모집하여 1차 필기 스터디, 2차 실기 면접 스터디를 오프라인으로 수행하였습니다.


BIM 1급의 경우 필기보다는 면접에서 합격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조금 더 경력을 쌓고 도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도는 소문으로는 면접관 분들이 5년 이하 경력의 분들은 대부분 면접 결과와 상관없이 배제시킨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3. 어학 유관 경력 외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되나요?

유관 경력이 가장 중요하고요, 어학은 경력직 입사 시에는 크게 필요는 없으나 있으면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중고 신입 입사 시에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는 기사 이상의 자격증(건설사 입사를 희망하시면 건설안전기사 추천드립니다) 및 틈틈이 자기소개서 준비 정도 일 것 같습니다. 중고 신입으로 입사하신다고 하면 원하시는 회사에 맞는 입사시험(적성 시험, 인성검사 등)을 별도로 준비하셔야 되겠죠.


©Dmitry Spravko


4. 중고 신입으로 취업 vs 만 3년 이상의 경력을 채워 경력 이직, 어떤 쪽이 더 유리할까요?

이 질문의 경우 멘티님이 생각하시는 향후 진로 방향에 따라 답변이 정답이 될 수도 오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현재 채용 중인 경력직의 경력조건을 보면 최소 5년 이상을 원하기 때문에 앞으로 2년 이상의 경력을 더 쌓고 이직을 할 수 있는 상황이면 경력직도 나쁜 조건은 아니나 BIM 직렬 자체가 건설사에서는 희귀 직종이고 그만큼 TO도 많지 않아 최악의 상황으로는 TO 자체를 기다리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어 경력직 이직은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건설사에서 경력직으로 BIM을 채용하는 경우 대부분 채용직이나 계약직과 같은 비정규직으로 모집하고 있고 처우도 정규직과 많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규 경력직을 뽑는다고 공고가 올라오면 경쟁률이 크게는 100:1 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중에는 경력이 많고 스펙도 좋은 분들도 포함이 되지요. 


따라서 경력직 이직을 준비하신다면 이런 리스크를 감안하여 남들보다 특출난 무언가를 하나 가지고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싱가포르에서 BIM 매니저로 근무했던 경험을 저만의 무기로 합격하였습니다) 만약 5년 이상의 경력을 쌓고 경력 이직을 하는 것을 목표로 잡으셨으면 회사 다니면서 야간이나 파트로 대학원을 졸업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만약 제가 멘티님과 같은 상황이라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를 계속 다니면서 중고 신입 취업을 준비할 것 같습니다. 멘티님이 3년 동안 축적한 실무 경험이 당장은 아깝게 생각되실 수도 있지만 이 경험은 면접 때뿐만 아니라 실제 취업해서도 도움이 많이 될 테니 일단 도전을 시작해 보시죠. 


답변요약

1. 건설사 취업 시 BIM 자격증은 취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BIM 1급은 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므로 약간의 경력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격증 준비의 경우 합격자의 조언이 가능한 스터디 참여가 가장 빠르게 합격 가능한 길입니다.

3. 안전기사, 품질기사 등 쌍기사 이상 준비 및 자기소개서 준비

4. 중고신입 입사 추천


제 답변은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취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황준기 멘토
대우건설 · 토목기술팀
연구/설계
토목학과 졸업 후 BIM 전문 설계사에서 시작하여
현재 대우건설 토목기술팀에서 스마트건설과 BIM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건설시장에서 화두가 되는 아이템이 바로 BIM과 스마트건설인만큼 많은
멘티분들이 준비를 하시지만 활성화된 시장이 아닌 이제 막 도약하는 시장이라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시는데에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BIM 전문 설계사에서 재직 당시 설계 BIM 업무를 배웠고 싱가포르 현지에서 약 1년간 BIM 코디네이터 업무를 수행한 경험도 있습니다. 현재는 건설사에서 BIM뿐만 아니라 스마트건설 아이템 기획/적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BIM과 스마트건설관련 질문이 있으시면 편하게 질문 부탁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