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물류 QCD, 현직에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삼성전자 · 구매
6일 전
💬 멘티의 질문

타 회사 구매 직무를 지원해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지원자입니다! 구매에 있어서 중요 고려 요소인 Quality, Cost, Delivery 중 정말 실제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의 관점에서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시는지 궁금하여 질문을 드려요.


©Marcin Jozwiak


저는 Delivery>Cost>Quality 순으로 중요하다 생각했는데요. 구매 직무의 목표가 원가절감이 핵심이지만, 원가 절감만을 하면 원하는 날에 물품을 받지 못하거나, 품질이 떨어져 추후 문제가 생겨 무상 AS 같은 recall 비용이 더 들 수 있다는 점에서 Quality, Delivery가 더 중요하다 느꼈습니다.


특히 Quality, Delivery 중에서도 Delivery가 더 중요하다 느꼈고요. Delivery가 제때 되어야, 연구개발을 위한 부품이었다면 지체 없이 연구개발이 가능하고, 생산을 위한 부품, 자원이었다면 수요에 맞는 적절한 공급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멘토님은 어느 부분을 가장 염두에 두고 일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의 구매에 관한 판단에 논리적 허점이 있거나, 잘못 판단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정해상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제 생각을 정리해서 말씀드릴게요. QCD를 같이 한 단어처럼 쓰는 이유는 셋은 공동선 상에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회사는 이익을 내기 위해 운영이 되죠?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각 기업별로 큰 카테고리의 사업전략을 짜서 그 전략에 맞게 각각의 관계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QCD가 다 만족되어야 회사가 운영됩니다. 물론 각각의 기업별로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있다 보니, 어느 회사는 품질이 무조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어느 회사는 원가, 어느 회사는 적기 배송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켓 컬리는 새벽 배송을 통해 소비자를 만족시켜서 원가가 높더라도 사용자 수를 늘렸던 사례가 있듯이, 각 기업별로 큰 전략에 따라 유기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Yu Ao Feng


하지만, 배송만 적기에 된다고 해서 품질이 너무 떨어진다거나, 적자를 볼 수는 없겠죠. “올해 전략이 극한의 원가절감이니까 품질은 등한시해도 된다”의 마음으로 원가절감만을 한다면 질문에 말씀하신 대로 recall 등 돈을 더 쓰는 경우가 발생해서 이도 저도 안 될 겁니다. 반대로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배송이 적기에 되지 않으면 판매 실기로 이어지죠.


현직에서는 모든 요소를 아우를 필요가 있다가 가장 이상적인 답변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보실 때도 그 점을 꼭 유의하시고, 지원하시는 분야/회사의 특성을 잘 살펴보시면 좋겠네요.


정해상 멘토
삼성전자 · 구매
유통/무역/구매
- 생활가전사업부 기구설계 직무(2011 ~ 2012)
- 제품기술 & 공정기술 직무 (2012 ~ 2021)
. 생산성 및 품질개선
. 생산라인 공정설계
. 해외법인 및 협력사 생산지원
- VD 구매 모니터소싱 직무 (2021 ~ 2023)
. 단가협의, 조달 등
- 현, VD 반도체 조달(SCM) 구매 (2024~)
** 특이사항
1) 해외출장 30회 이상 (제조법인)
2) 팀내 조직문화 개선 담당 (현, 3년차 / 팀 대표)
개발, 기술, 구매 및 협력사 대응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조직문화 개선 활동으로 선후배들간의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사생활 전반적인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제품기술은 신제품을 개발단계부터 양산 (대량생산)까지 F/up하며 불합리한 조립성, 양산성을 개선하고, 공정분석 및 공정재배치, 협력사 기술지원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유통/무역/구매
6일 전
유통/무역/구매
약 2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