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화 CG를 배우려면 편입을 해야 할까요?
Kurzgesagt – In a Nutshell · Illustration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전공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문대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으나 이 분야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했거든요.
 
학교에서는 라이노, NX, 알리아스 등 프로그램을 위주로 배웠는데요. 짧은 기간 동안 깊게 배우지는 못했지만 3D 프로그램을 다루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3D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뭘까 생각하다가 영화 CG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Radek Grzybowski

지금 상황에서는 편입을 해야 하는지가 고민인데요. 진로를 변경하기 위해 제가 배우고자 하는 커리큘럼이 있는 학교로 편입해 원하는 전공을 배우는 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작년에 편입 준비를 한 적이 있는데요. 비용과 시간, 에너지 측면에서 소모가 크고, 경쟁률도 워낙 높아 다시 편입 준비를 하는 것이 망설여집니다. 사실 당장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네요.
 
그리고 예체능은 보통 집안이 넉넉한 친구들이 많이 하는데요. 저는 집안이 넉넉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미술에 재능이 있다는 생각 하나로 디자인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공부를 해보니 집에서 서포트 해주는 주변 친구들과는 달리 직접 벌어서 해야 하는 입장이라 비교도 되고 위축도 됩니다.
 
이런 제게 무엇부터 준비를 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유혜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금 편입을 할지 망설이고 고민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으로서 도움이 될만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글 올려 주신 내용을 토대로 답변드려 볼게요.
 
Ⓒfreepik

편입 준비와 경제적 문제

우선은 편입 준비할 때 생기는 경제적 문제에 관해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멘티님처럼 직접 벌어서 편입 준비를 해야 했던 상황이었어요. 그해 비해 편입 준비를 했던 다른 친구들은 가족의 서포트를 받거나 혹은 일을 그만둔 뒤 모은 돈으로 편입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죠.
 
그런데 저희 집은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미술에 관련된 지원에서는 언제나 회의적이었기 때문에 제가 벌어서 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알바를 하면서 편입 준비를 했었습니다.
 
저는 일 년 동안 편입 준비를 했었는데요. 거의 일 년 내내 프리랜서로 웹디자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편입에 들어가는 비용(시간제 강의, 자격증 학원 비용, 미술 학원 비용, 편입 시험 비용)을 스스로 해결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정말 독하게 마음을 먹었어요. 예를 들면 편입 미술 학원에서 아침 10시부터 저녁 9시까지 그림을 그리고, 이후에 집에 와서 새벽 3시까지 웹디자인 아르바이트를 하곤 했습니다. 

힘들긴 했지만, 그때는 학력 콤플렉스가 심했던 때라 좋은 학교에서 디자인을 배우고 싶다는 열망이 매우 강했죠. 그래서 힘든 것들을 다 이겨내고 운 좋게도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freepik

편입이 정말 하고 싶고 또 경제적인 여유를 어느 정도 갖추고 준비하시길 원한다면 편입 준비를 하기 전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비용을 마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입 미술에서는 학원비가 관건이니 저렴하면서도 잘 가르치는 학원에 등록하는 것도 비용을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제 편입 당시는 9년 전이었는데요. 비싼 학원에는 가지 못했고, 주 5일 수업에 무료 보충 수업을 해주는 학원을 월 38만 원 내고 다녔습니다. 나중에 입시 철이 되어 학원비를 더 내야 할 때는 원장님께 제 경제적인 사정을 말하며 특강비를 깎아달라 부탁드려서 할인된 비용으로 수업을 들었었죠.
 
정말 본인이 간절하게 편입하길 원한다면 어떤 방법을 써서든 경제적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정말 편입을 하고 싶은 목표가 확고하다면, 편입에 드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파악하시고요. 어떻게 돈을 마련할지 생각해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siam.pukkato

경쟁률에 움츠러들지 마세요

다음은 편입 경쟁률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제가 편입 준비할 당시에도 대부분의 디자인 학과가 경쟁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나마 경쟁률이 낮은 학사 편입을 준비했는데도 경쟁률이 40 대 1, 적어도 10 대 1 정도가 됐으니까요.
 
저는 4개 대학에 지원했었는데,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6~7개의 대학에 지원한 사람도 많았습니다. 그해 편입에 실패한 친구들은 그다음 해에 다시 편입 준비를 해서 결국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기도 했고요.
 
경쟁률과 경제적 부담이 커서 도전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굳이 편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학력 콤플렉스가 심하다거나 원하는 대학에서 원하는 분야를 반드시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다면, 두려움을 주는 요소들을 극복하고서라도 편입을 다시 준비할 수 있을 거예요.
 
정말 본인이 뭘 원하는지, 현실적으로 가진 제약들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을지 정말 곰곰이 생각해 보시고요. 그래도 하고 싶다는 결론이 난다면 끝까지 자신의 의지를 밀고 나가세요.
 
Ⓒ jannoon028

기술이 목적이라면 반드시 대학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영화 CG 분야를 공부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려 볼게요. 제가 알기로 일반적인 디자인 대학에서는 전문적으로 영화 CG 분야만 따로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커리큘럼에 영화 CG와 관련된 과목 몇 개가 있을 뿐이고, 대부분 포괄적으로 배우게 될 거예요.
 
그러니 정말 영화 전문 CG만 배우고 싶다면 영화 CG 아카데미나 영화 전문학교에 등록해서 공부하시는 것이 기술을 숙련시키는 데 더 도움될 것이라고 봅니다.
 
비록 제가 영화 CG 분야 종사자가 아니라 자세한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영상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면 반은 전공자고 나머지 절반은 비전공자입니다. 비전공자들의 대부분은 전문 학원을 통해 툴을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취업한 분들이죠. 영화 CG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더라도 취업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그러니 만약에 대학과 상관없이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습득해서 바로 실무 일을 하길 원하시는 거라면, 편입에 드는 비용을 전문 학원에서 특정 기술을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쓰는 것이 더 지혜로운 방법이라 봅니다.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얼마큼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다시 질문 주시고요.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 잘 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유혜지 멘토
Kurzgesagt – In a Nutshell · Illustration
디자인/예술
지난 10년 동안 풀타임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다 지금은 사이드 잡으로 하던 일러스트레이션을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미적으로 아름다운 것들을 만들기 좋아합니다.
한국에서 영국으로 이주해 영국의 여러 에이전시, 프로덕션에서 근무했고 지금은 런던에서 원격으로 독일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Kurzgesagt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s://www.hyejiyustudio.com
인스타그램: @hyejiworks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