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재무회계 쪽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회계 취준생들은 신문스크랩(시사 상식 공부)과 토론, PT, 인성 면접 등을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영업이나 마케팅 취준생이라면 미중 무역 분쟁 기사를 스크랩하면서 이에 관한 대처 방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재무회계 쪽은 어떤 식으로 생각을 정리해야 할까요?
또 토론이나 PT 면접 기출 질문을 보면 재무제표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질문에는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부채 비율이 작년보다 증가했다면, 이를 어떤 식으로 분석해야 할까요? 재무제표의 어떤 부분을 살펴보고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질문 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릴게요.
💬 김상우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회계 직무 관련 준비를 하고 계시군요. 여러 가지로 공부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그럼 답변을 드려 볼게요.
해당 업종의 최근 회계 이슈를 파악하세요
우선은 멘티님이 질문에서 다른 직무의 예를 들었던 것처럼, 회계 파트 쪽에서도 이슈가 될 만한 사항을 찾아 그와 관련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해요.
예를 들면 최근 회계 쪽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처리 관련 사건이었죠.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서도 이 회계 처리가 적정한지 여부와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이해도 등을 물어볼 가능성이 있어요.
물론 회계 처리에 대한 논쟁 자체가 무척 어려운 부분이라 쉽게 결론 내리기는 힘들지만, 다른 회사 차원에서는 충분히 주목할 만한 사항이거든요. 그 때문에 이를 검토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죠. 또 실무적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사항이고요.
일단은 어느 회사를 공략할 것인지 생각해 보시고요. 해당 업종의 회계적 이슈를 확인하는 것이 면접을 준비하시는 데 가장 많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재무제표는 자산과 매출 정도를 파악하세요
다음으로는 재무제표에 관해 조금 말씀드릴게요. 재무제표에 대해서는 깊숙하게 알 필요까진 없지만, 대략적인 수준의 이해는 필요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현금 흐름표의 영업 활동 현금 흐름이 얼마인지까지 안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해당 회사 자산이 얼마이고 그 회사 매출이 얼마인지 정도는 이해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면접관 입장에서는 회사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느끼면서 면접자를 다르게 볼 수 있거든요.
사실 재무제표에 관한 자세한 분석은 멘티님의 현시점에서는 불가능할 거예요. 설령 면접에서 자세한 질문이 나온다고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답변을 기대하지도 않을 테고요.
추가로 한 말씀을 더 드리면, 면접 준비를 하시면서 증권사 리포트 등 회사에 도움 될 만한 내용을 읽어서 인지하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그럼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라요. 추가 질문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