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처럼 회계나 재무 관련된 일에 종사하고 싶은 멘티입니다. 하지만 꿈만 있을 뿐 막상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기업의 회계 / 재무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말씀을 듣고 싶고, 일을 구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스펙이나 자세 등을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회계나 재무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제가 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니 한편으로는 기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정보 전달에 책임감이 생기네요.
회계와 재무, 전문성이 곧 취업의 열쇠입니다
보통 회계팀은 회사 전체의 매출 / 비용 등의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분석, 보고하며 숫자에서 그 의미를 찾는 일을 합니다. 회계는 다시 자금 / 외환 / 일반회계팀 / 예산팀 등 여러 팀으로 나뉘는데요. 보통 2~3년을 기준으로 팀을 옮기는 형태입니다. 그렇게 전체 흐름을 익힌 사원이 나중에 팀장이 된답니다.
더불어 회계와 재무팀이 가지고 있어야 할 부분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회계와 재무는 '전문성', ‘숫자에 대한 감각’, 그리고 ‘빠른 업무 처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회계사 자격증(AICPA, KICPA) 소지를 하고 있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업무 처리를 할 수가 있지요.
저는 자격증 공부를 해 전문성을 갖추는 것을 적극 권유 드립니다. 공부를 시작해 보면 아시겠지만, 만만치 않은 직업이 회계 / 재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을 갖춘 사람을 우대할 수밖에 없지요. 국내 회사가 아닌 외국계 회사 입사를 희망한다면 업무 관련 영어 회화도 필수입니다. Business English 코스를 학원에서 수강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간략하게 업무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정말 이 쪽 부분의 일을 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호기심인지를 먼저 잘 따져보시고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자격증에 도전해 보세요. 더불어 구체적인 꿈이 잡히셨다면, 모르는 부분이 생길 때 어려워 말고 다시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