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A 홈쇼핑 캠퍼스 리크루팅에 참여하는 MD 직무 지원자입니다. A 홈쇼핑에 대해서 나름 꼼꼼히 조사하고 준비를 했지만, 현직자분에게 듣는 사내분위기와 A 홈쇼핑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알고 싶습니다.
우연히 잇다에서 멘토님이 A 홈쇼핑에 재직 중이셔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멘토님께서 대답해 주실 수 있는 부분만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A홈쇼핑의 현직자께서 보시는 'A 홈쇼핑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2) A홈쇼핑의 프라임타임이 궁금합니다.
3) 매출 효자 카테고리는 무엇인가요? 4)'고객 보호팀'은 무슨 직무를 수행하는 팀인가요?
5) 이러한 점을 알고 가면 더 경쟁력 있겠다 하는 부분이 있나요?
💬 강승훈 멘토의 답변
답변에 앞서 몇 가지 말씀을 드리면, 저도 아직 배우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제 조언을 100% 신뢰하지 마시고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함께 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A 홈쇼핑을 포함한 홈쇼핑사의 인터뷰 기사나 유통사의 MD 인터뷰 기사를 찾아 키워드 중심으로 면접 준비를 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A 홈쇼핑 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회사 내 정보 보호 이슈가 있어서 다양하게 답변을 드리지 못 드려 죄송합니다. 다만 강점을 분석하는 팁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처럼 A 홈쇼핑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백화점 오프라인 유통사를 보유한 A 홈쇼핑은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홈쇼핑 안으로 끌어 들여와, 소비자들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한편, 홈쇼핑은 유통 채널 중 유일하게 방송 심의의 제재 대상을 받는 채널 중 하나입니다. 공공재인 전파를 타고 고객과 시청자에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홈쇼핑 채널은 구매 채널의 기능 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하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홈쇼핑과 관련된 기사를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타사의 경우 과장 광고를 포함한 소비자 기만 사례로 인해 크게는 영업 정지까지 당한 전례가 있습니다만, A홈쇼핑은 그런 전례가 없습니다. 여기서부터 포인트를 잡고 고민하시다 회사의 여러 강점이 보일 겁니다.
단순히 ‘프리미엄 이미지’라는 포괄적 이미지를 확장해서 어느 기업에나 통용될만한 미사여구로 회사를 포장하지 마시고, 본인이 연구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을 보신다면 면접관에 좋은 인상을 줄 겁니다.
A 홈쇼핑의 프라임 타임은?
프라임 타임은 보통 타겟 시청자별로 다릅니다. 50·60세대의 경우 아침에 홈쇼핑을 주로 시청하고, 어머님들은 식구들이 직장으로 학교로 나간 아침 드라마 시간이 프라임 타임입니다. 가족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저녁 식사 타임, 그리고 토요일 저녁 시간대 등 황금 시간은 제품과 타깃 시청자별로 각기 다릅니다.
매출 효자 카테고리는 무엇인가요?
기사를 통해서 이 부분 또한 찾아볼 수 있을 겁니다. *취급고가 큰 제품은 당연히 무형상품입니다. 렌탈 및 보험의 경우, 일반 제조 상품과는 다르게 취급고를 기준으로 매출을 잡기 때문에 대여 및 보험 상품의 편성 비율을 높이려는 추세입니다.
반면 유형 상품의 경우, 증권사 보고서에도 나와 있듯이, 매출 현황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A의 경우 패션과 뷰티 카테고리를 밀고 있지만, 매출과는 또 별개의 문제지요. 그래서 카테고리를 따지기보단 정말 팔릴 만한 제품이 무엇인지 각 카테고리 팀별로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연도별 ‘홈쇼핑 TOP 5 매출 효자’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답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고객 보호팀은 무슨 직무를 수행하나요?
고객 보호팀은 (CS, Customer Service) 흔히 말하는 CS, 또는 AS를 담당하는 부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객이 주문하는 시점부터, 제품 수령 후 발생하는 기타 문의 (배송, 제품 불량, 결제 관련 등) 등을 모두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CS 부서원들은 CS 채널을 직접 관리하며(콜센터, 온라인 문의, 카카오톡 문의, ARS 문의 등) 고객 주문을 접수하는 사내 전산 시스템핑에 대한 기획 (PM) 작업을 합니다. 더불어 콜센터 목표 관리와 고객만족도 분석을 수행하며, 고객 응대 정책 수립과 제품 서비스에 대한 VOC 전달 (MD, 협력사 택배사 등)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성 항의나 사회적 이슈에 대응하는 운영 정책을 마련하며, 사용자 만족도 조사 및 분석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 개선 (이때 모바일 관련은 주문과 배송, 기타 문의 건에 해당하며 이를 위해선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 등을 담당합니다. 저희 팀은 전방위적인 업무를 하므로 사람에 대한 이해(상담원 관리 등)와 함께 데이터 분석과 통계적인 능력이 함께 요구됩니다.
홈쇼핑 면접 팁
A 홈쇼핑을 포함한 백화점 그룹사는 그 어느 곳 보다 사람의 인성과 태도를 중요시합니다. 우리 회사는 ‘늦더라도 함께 가자는 기업문화’가 저변에 깔려 있고, 직원들 역시 서로 협력하려고 노력합니다.
스펙적인 부분은 바꿀 수 없으며, 어떤 스펙을 가지셨든지 간에 그건 사실 인사팀 입장에서는 대동소이하게 평가될 겁니다. 일례로 동기들의 스펙을 보면 인턴 한 번 해보지 않고 바로 입사한 친구들도 태반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집스러워 보이지 않되, 주관을 가진 이미지가 필요하며, 협업으로 이뤄지는 업무 특성상, 열린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깔끔한 이미지(화장, 의상 포함)와 문제 해결 부분에 있어 지구력과 끈기 있는 사람을 회사는 선호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어느 홈쇼핑 회사나 마찬가지 일 겁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드리는 조언으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여러 곳에서 정보를 취합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까지 와서 현직자를 만나려고 했던 용기와 열정이라면 무엇이든 해내실 겁니다.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제 인생에선 크게 3가지 변곡점이 있습니다. 교대를 포기하고 진학한 경영학과, 마케터와 전략 기획이 천직이라 생각했지만 재능 없음 발견, MD로 지원한 홈쇼핑에서 CS 서비스 기획까지. 계획과 다른 현실 속에 제가 가졌던 일념은 오직 하나. '옳은 선택은 없다. 오로지 모든 선택을 옳게 만드는 것일 뿐'으로 대학시절과 사회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멘토분들께서도 다양한 고민 앞에 하염없이 무너져 내리고 선택의 갈림길에서 후회의 역사를 써내리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함께 공감하고 고민하며 진심으로 여러분들께 말이 아닌 처방전을 드리고자 하는 것이 제 멘토로서의 목표입니다.
3번의 창업, 50번이 넘는 공모전 경험이 그저 숫자에 불과하지만 여러분들께는 제가 미리 겪은 오답지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섬세하고 개별적인 상담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여전히 부족하고 배워나가는 입장에서 멘티분들의 질문이 저의 성장에도 늘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멘토-멘티가 함께 커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실 분,
어려워 마시고 가볍게 질문하기를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