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원하는 곳만 지원 vs 다양하게 지원, 취준생 딜레마의 해결책은?
대상 주식회사 · 글로벌기획실 (해외 법인, 신사업 기획)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식품업과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멘티입니다. 공채를 준비하면서 고민이 많아져 멘토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식품업계로 진로를 정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지원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채용 공고가 많이 올라오지 않더라고요. 소위 말하는 ‘대기업’은 아무래도 식품보다 IT, 에너지 등의 산업이 더 많다 보니 그런 것 같더라고요.

 Pasuwan

 

그래서 이번이 처음 지원하는 만큼 식품뿐 아니라 다른 곳에도 다 지원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문과라 가뜩이나 선택지가 적은 데, 산업조차 좁은 곳을 선택하는 건 아닌지 고민입니다.

 

사실 IT 쪽도 지원해보려 했는데 아무리 뉴스를 읽고 연차보고서를 살펴봐도 그 회사를 위해 제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전혀 감이 오지 않더라고요. 멘토님도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는지, 그랬다면 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신지윤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공채 지원을 앞두고 산업군에 고민이 많으시군요. 저도 취준할 때 같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자, 철강, 화학 등 많은 회사에 지원도 해봤는데 서류부터 탈락하더라고요. 때는 취준생이다 보니 ‘아무 데나 나 붙여주는 곳’에 취업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곳에 지원했던 거고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 드려볼게요.

 Subbotina Anna

 

취업의 기본은 본인의 커리어 비전과 관심사

멘티님께서 식품업계로 진로를 정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식품업계를 통상 FMCG라 합니다. FMCG는 Fast Moving Consumer Goods의 약자로,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제품 회전율이 높은 저가형 상품을 말합니다. 이런 상품일수록 마케팅이 중요하기 때문에 식품업계 마케팅은 업무 강도도 높은 편입니다.

 

식품업계 종사자는 대체로 그 업계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과자 회사에는 과자를 좋아하는 분들이, 음료 회사에는 음료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멘티님께서 식품업계로 진로를 정한 이유가 있을 테니, 그 이유를 기반으로 그대로 밀고 나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식품업계는 상대적으로 이직이 쉽습니다. 대체로 다 비슷한 시스템이거든요. 추후 외국계의 문도 두드려볼 수 있고요. 그러니 취업 준비에 있어서 단순히 ‘합격 가능성’ 뿐 아니라 본인의 꿈과 커리어 비전을 다시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에 해온 활동들이 식품업과 관련이 있다면 식품업을 준비하는 것이 타당하고요.

 

앞에서 언급했듯 저도 멘티님과 비슷한 고민을 했고 여러 회사를 지원했지만 결국 다 떨어졌습니다. 물론 스펙 부족 등의 여러 이유가 있었겠지만, 사실 그 회사들에 관해 공부하고 자기소개서를 쓰면서도 뭔가 찜찜하더라고요. 머릿속이 정리가 안 되는 느낌이랄까요? 시간 여유가 있다면 함께 준비하는 것을 권해드리지만 그게 아니라면 식품업만 밀고 나가셔도 될 것 같아요.

 Jirsak

 

식품업계의 문은 생각보다 넓다

멘티님이 언급했듯 문과의 취업 폭이 좁은 것은 사실입니다. 금융, 유통, 섬유, 식품, 공학 쪽 회사의 사무직 정도겠죠. 이중에서는 식품업계가 문이 넓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원도 많이 뽑고 최근 해외 확장을 많이 하는 추세라 기회도 많고요. HMR1) 시장이 커지면서 새로운 기회도 열리고 있고요. 사실 식품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상품이다 보니 산업 자체가 망할 리는 없습니다.

 

멘티님의 고민은 지극히 당연합니다. 다만 현재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식품업계 위주로 준비하시되 시간이 되신다면 다른 업계도 함께 도전해보세요. 식품업계는 꾸준히 성장 중이기 때문에 멘티님께서 비전을 꿈꿀만한 곳입니다. 

 

추가로 마케팅 외에도 해외 영업, 구매 등 다양한 직무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오픽 AL 이상의 영어 실력이라면 마케팅 외에도 다양한 직무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거예요. 더 궁금한 거 있으시면 언제든 잇다를 통해 물어보세요.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1) HMR(Home Meal Replacement) :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 식품


신지윤 멘토
대상 주식회사 · 글로벌기획실 (해외 법인, 신사업 기획)
마케팅/MD
해본 일이 많고, 하고 싶은 일이 많아 고민되는 해외영업 희망자들 환영합니다.
취업이 잘 안될 것 같아서 고민인 인문계 출신도 환영합니다.
서류통과하는 강점 중심 자기소개서 작성법 도와드립니다.
국제개발협력분야에서 일하다가 해외영업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도
환영합니다.
"질문을 잘 하려 애쓰지말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주저하지 말고 질문해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