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과 기획자의 차이
기본적으로 PM(프로젝트 매니저)은 사업 PM과 개발 PM으로 구분됩니다. 사업 PM의 업무는 게임을 직접 개발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고, 주로 사업 일정을 관리하며 리스크를 예측하고 인력과 개발 현황을 파악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시장에서 해당 게임 콘텐츠가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죠.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들은 이러한 사업 PM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채용도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Headway
개발 PM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합니다. 주로 게임 개발 일정을 관리하고, 초애 의도한 방향에 맞도록 업무를 정리하고 배분하여 전체적인 게임 개발 과정을 이끌어가는 업무를 합니다. 따라서 좋은 개발 프로세스와 좋은 PM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그만큼 양질의 결과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게임 프로젝트에서 PM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사실 개발의 최전선에서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직무는 아닙니다. 오히려 개발에서 한 발짝 물러서서 전체를 아우르는 역할을 합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사업 PM과 개발 PM을 따로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PM이 게임 개발에 직접 손을 대는 일은 더욱 적습니다.
반면, 기획자는 개발에 직접 관여하고 게임의 방향성과 세부 콘텐츠, 시스템, 밸런스, 시나리오 등의 요소들을 아울러 게임의 청사진을 그려내는 역할을 합니다. 멘티님뿐만 아니라 많은 신입사원이 PM과 기획자를 혼동합니다. 직접적인 개발에 관여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를 희망하는 것인지 직접적으로 게임 개발에 관여하는 업무를 희망하는 것인지를 우선 고민해 보세요.
기획자가 PM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PM은 게임 개발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업계의 대다수도 그러한 생각에 동의합니다. 다만, PM은 프로젝트 단위가 클수록 유용한 경우가 많고, 업무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 체계화되어있는 대기업에서 많이 필요로 합니다.
ⓒAnnie Spratt
그로 인해 PM은 게임 개발에서 필수 인력으로 여겨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자금 사정 때문에, 혹은 프로젝트 규모나 인원을 늘릴 수 없는 상황 때문에 팀장이나 기획자가 PM 역할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업무상으로 PM과 기획자의 대우가 다르지는 않지만, PM 없이 진행되는 프로젝트도 꽤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현업에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설명해 드렸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게임 업계에 오셔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