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경영학과 2학년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재무 관리 수업을 들으면서 재무에 흥미를 느끼고 소질이 있다고 생각하여 진로를 재무 쪽으로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학생이라 그런지 재무팀의 실무를 몰라 질문드립니다. 막연한 꿈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되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재무팀에서 담당하는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재무 부서는 신입사원을 잘 안 뽑는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어떤 사람을 선호하나요?
3. 재무 부서로 부서이동 한다면 어떤 부서로 처음 입사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4. 재무팀에 가기 위해 필요한 스펙이 있을까요?
5. 대학생으로서 이것만은 꼭 했으면 좋겠다는 활동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다섯 개 모두 제가 이전에 작성한 에세이에서 답변을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링크 공유해 드립니다.
재무 카테고리 속에서도 다양한 직무에 대해 알아보세요
저는 재무 직군으로 입사해서 현재 사업기획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재무'라는 카테고리 안에 정말 다양한 직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잇다의 다른 멘토님들의 글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먼저, 재무(finance)가 무엇인지 제대로 머릿속에 개념을 정립해야 할 것 같아요. 경영학의 회계, 금융, 투자 과목에서 배우는 영역이 쓰일 수 있는 직업/직장은 매우 다양합니다. 저와 같이 일반 기업에서 기획, 회계, 자금, 수출입금융, IR 등 회사의 살림살이를 맡는 기능을 할 수도 있지만, 증권, 보험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운용하고 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재무(finance)라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컨설팅, 회계법인이나 금융공기업, 핀테크 분야 스타트업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요. 멘티님이 흥미를 느끼신 재무 관리과목은 기업의 재무팀보다는 금융/투자업에 좀 더 가까운 학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관심 분야를 좀 더 폭넓게 설정하세요
질문과 별개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아직 2학년도 마치시지 않았는데 벌써 자신의 진로를 확정 짓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 또한 대학에서 재무관리를 들으며 이 분야에 흥미를 갖게 된 사람 중에 하나인데요. 그러다 보니 마케팅과목이나 기타 교양과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졸업을 하고 회사를 다니다보면 제가 알 수 있고 할 수 있는 영역은 점점 제한적이어지는데, 꿈이라는건 계속해서 변화하거든요.
만약 제가 새로운 업무를 하고 싶어졌을 때, 그 분야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다면 직무 이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잘 찾아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대학생 때 좀 더 다양하게 공부를 했었으면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이 항상 남아 있어요.
제 짧은 경험이기는 하지만, 그렇기에 지금은 자신의 관심 분야를 좀 더 폭넓게 설정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재무 과목이 좋다면 즐거운 마음으로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으시고, 동시에 다른 영역에 관심 있는 친구들과도 어울리며 책도 읽고 강연도 다녀보세요. "내가 바라보는 세상이 매우 좁았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 거요.
직무 설정은 4학년이 되어서도 늦지 않고, 그 때가 되면 또 꿈이 바뀌어서 다른 일을 하고 싶어질 수도 있어요. 지금처럼 잇다의 멘토들과 또 학교 선후배들에게 조언 얻으시고, 그 외에도 교육의 기회, 직무 경험의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답변 배지 꾸욱 부탁드려요. 다시 한번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 진심 어린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모르고 있던 부분들이 굉장히 많았네요. 멘토님 아니셨으면 무작정 막연하게 재무 쪽으로 진로를 선택했을 것 같아요.
말씀하신 대로 최대한 폭넓게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