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프로젝트를 추천합니다
우선 미스터리 쇼퍼 아르바이트는 서비스 기획 직무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인터랙티브 마케팅 관련 아르바이트도 마케팅을 할 때 어떤 대상을 선정하고, 어떤 계획을 세워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실제 서비스 기획 업무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을 듯 싶습니다.
©chuttersnap
서비스 기획 관련 서적을 읽는 것도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저자는 본인의 경험에 근거해 가이드를 제시하는데, 이는 어느 정도 업무 이해도가 있는 경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무경험자 입장에 서이를 바로 이해하고 적용하기 어렵고, 말씀하셨듯이 더욱 막연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비스 기획 직무란?
멘티님은 서비스 기획을 통해서 사람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서비스 기획 직무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것만 보면 IOT나 인공 지능 같은 분야를 희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해, 그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것은 서비스 기획의 영역이지만, 그런 기능들이 작동하게 만드는 과정은 서비스 기획의 영역이 아닙니다.
서비스 기획은 그렇게 거창한 개념이 아닙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네이버, 쿠팡, 배달의 민족 등 서비스 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 서비스 기획입니다. 웹 페이지를 만드는 일 웹은 서비스 기획,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일은 앱 서비스 기획(또는 모바일 서비스 기획)이라고합니다.
©Alvaro Reyes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아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멘티님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정확하게 정의해 보세요. 질문해주신 글만 보면 서비스 기획 직무를 희망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서비스 기획 직무를 하고 싶다는 모호한 기준이 아니라,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지, 그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 것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그래야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정의할 수 있고, 어떤 활동을 하면서 준비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10년 또는 그 이상 해야 하는 일이 될 수도 있는데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침착하게 잘 고민하고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멘티님의 선택과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