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식품영양학과를 다니고 있는 3학년 멘티입니다. 저는 품질관리 직무를 지망하고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열심히 살고 있는 동기들의 이야기가 들리는데, 정작 저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고민입니다. 사실 품질관리 직무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제 전공인 식품영양이 품질관리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앞으로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지 멘토님이 조언해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운데 감기 걸리지 않게 항상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멘토님의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죠.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답변을 남기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할게요.
직무 이해가 급선무, 품질관리는 이런 일을 합니다
식품 관련 학과에는 식품공학, 식품과학, 식품영양 등 다양한 전공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과를 졸업했다면 식품업체의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하는 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전공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뜻인데요.
그럼 품질관리직으로 취업하려면 전공 외에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바로 직무 이해도와 실무 능력입니다. 그 중에서도 먼저 멘티님의 직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품질관리 직무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는 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거나 향상하기 위한 모든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래서 원료의 입고부터 제품의 출고까지 전 과정에 품질관리 업무가 녹아들어 있어요.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품질관리 업무는 크게 ▲공정 및 위생 관리 업무 ▲대관업무 ▲분석업무 ▲클레임 관리, 이렇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정 및 위생 관리 업무는 제품을 만드는 현장에서 공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정해진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설비 위생관리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교육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대관업무는 관공서, 협력업체에서 들어오는 신고를 관리하는 일인데요. 우리가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면, 외부에서 우리를 점검하러 오게 됩니다. 그에 맞춰 기준에 어긋나지 않게 철저히 대비하는 거죠.
세 번째는 분석 업무입니다. 이는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정해진 규격에 맞게 생산되었는지 실험을 통해 분석하는 겁니다. 식품은 법적인 규격과 자체 규격, 이 두 가지를 준수하며 만들어야 하는데, 법적인 규격을 위반하면 이미 생산된 제품을 리콜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은 클레임 관리 업무입니다.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품질관리 부서에서 이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접수된 고객의 불만 사항을 해결하고, 원인을 파악해 개선하는 업무입니다.
품질관리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이를 참고해 직무 공부를 더 해보시길 바랍니다.
서류 스펙과 실무 역량 갖추기!
직무 이해도가 어느 정도 쌓인 뒤에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텐데요. 지원 업체에서 신입을 뽑을 때 어떤 스펙을 요구하는지 참고해 취업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아직 3학년이니까 앞으로는 대기업 공채 공고에 기재된 자격증, 어학 스펙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서류 통과 스펙을 갖추었다면,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각종 실무 능력을 쌓을 차례입니다.
분석 직무라면 교내에서 분석 경험을 쌓거나, 연구원에서 인턴 활동을 해보는 겁니다. 그리고 공정관리 업무를 원한다면, 방학 중에 식품업체에서 생산직으로 근무하면서 현장 경험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목표하는 바가 있다면 미리 계획해서 실행에 옮기셔야 남들보다 빠르게 취업할 수 있습니다. 경험한 내용을 자소서와 면접에 잘 녹여낸다면 목표 회사에 분명 입사할 수 있을 거예요.
멘티님의 찬란한 미래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항상 정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