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외항사 승무원 준비를 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열정은 가득한데, 준비 방법을 몰라 시행착오를 겪고 있어요. 멘토님께 조금이나마 조언을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LightField Studios
참고로 저는 토익 800 후반, 영어 통번역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 영어 의사소통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펙이 있어도 채용 전형에 맞게 준비하지 않으면 합격이 어려울 텐데요.
멘토님이 생각하시기에 “외항사 승무원이 되려면 이걸 꼭 준비해라!”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알려주시면 제가 갈피를 잡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외항사 승무원을 꿈꾸는 멘티님을 만나 반갑습니다.
외항사 승무원은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외항사는 좋은 복지 혜택과 비교적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멘티님께서 꿈을 이룰 수 있게 제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Kutlayev Dmitry
공격적이고 빠른 말하기 → 부드러운 화법으로 바꿔야 합니다
멘티님께서는 영어로 소통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깊게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외항사 승무원이 되기 위해 영어만큼 중요한 것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건 바로 화법과 이미지입니다.
먼저 화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물론 영어 실력이 중요하기는 합니다. 외항사의 업무는 모두 영어로 이뤄지므로 영어 실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이미 들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영어를 정말 잘한다고 해서 늘 면접에서 합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 실력이 기준에 살짝 못 미쳐도 합격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영어 실력이 뛰어나도 말하는 분위기가 공격적이고 직설적인 사람이 많다는 걸, 여러 지원자를 트레이닝하면서 느꼈습니다.
또한, 말하는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표준어가 아닌 ‘슬랭’을 사용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았어요. 미국 드라마를 보고 영어를 공부한 지원자일 경우 그런 경향이 더 보였습니다.
이러한 화법과 화술은 객실 승무원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것도 좋지만, 되도록 순화된 표현을 쓰는 것에 신경을 써보세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기분이 나쁘지 않을까 한 번 더 생각한 후 배려하는 말하기를 하신다면 화법을 세련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pexels
거울을 보면서 이미지를 다듬으세요
다음으로 이미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편적인 승무원의 이미지를 떠올려볼까요? 멘티님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미지가 있을 겁니다. 여행을 다녔을 때, 마주했던 승무원들의 모습들이 있으니까요.
멘티님께서는 영어 실력이 충분하시니, 그걸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승무원 이미지를 본인에게 적용할 수 있을지 스스로 트레이닝해 보는 게 필요합니다.
승무원에게 눈길이 가는 이유는 외적인 요소들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기분 좋아지는 미소, 듣기 편한 목소리, 바른 자세. 모두 중요한 것들입니다.
영어 실력이 다소 부족해도 위의 요소를 잘 장착하고, 상냥한 느낌을 면접관에게 줄 수 있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의 매력을 찾아 계속 연습해보세요. 영어로 말할 때 짓는 표정은 무엇인지, 몰랐던 버릇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멘티님의 꿈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