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H 그룹 최종면접을 앞둔 멘티입니다. 최종면접에서 어떤 직무를 희망하냐고 물어볼 것 같은데 조금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freepik
저는 택배 사업군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이유는 H 그룹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이고, 이커머스의 발달과 함께 물동량 증가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무엇보다 택배 사업군 TO가 가장 많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보니, 보세사를 취득해놓고 왜 택배 쪽을 가고 싶냐고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종합물류 전문가로 성장하는 게 목표여서 택배 사업군에서 일을 배운 뒤 물류 일도 하고 싶다고 얘기할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아니면 물류 운영에 맞춘 답변이 나을까요?
또 저는 면세 에이전시 인턴 경험이 있는데요. 브랜드 매니저로 재고 관리, 제품 발주, 프로모션 기획, 인보이스 발행 등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 경험을 택배 사업군에 가고 싶은 이유 중 한 가지로 어필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물류운영 쪽은 언어가 크게 중요한지도 궁금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최종면접을 앞두고 계신 만큼 여러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부족하지만 하나씩 답변 드려보도록 할게요.
©️rawpixel
자기소개서에 지원동기를 어떻게 기재하셨는지 모르겠으나, 직무 및 사업 선택의 이유를 그 직무와 사업의 장점으로 얘기하는 것은 크게 어필되지 않을 듯합니다. 성장성 등 사업의 장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에요.
그보다는 내가 왜 해당 사업을 선호하는지, 혹은 해당 직무를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멘티님만의 경험을 근거로 삼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라 자기만의 말(경험)을 해야 하는 거죠. 이런 점에서 보세사 취득은 기본적으로 물류 산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는 데 좋은 무기입니다.
©️Elle Aon
먼저 멘티님이 왜 물류 산업에서 일하고 싶었는지와 그 노력의 일환으로 보세사를 취득했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말씀하세요. 그 뒤에 멘티님의 역량(경험)을 활용해 택배 사업군의 어떤 직무를 하고 싶다고 설명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인턴 경험으로 택배나 물류 사업의 운영 / 3PL1) / 창고 등 소사업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택배 사업군만 강조하지 않으셔도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운영 직무는 꼼꼼함, 세심함, 책임감을 보여주시면 좋습니다.
물류 운영 직무에 외국어가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물류 사업이 국내와 글로벌로 명확히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 사업부에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 3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물류 부문의 전부 혹은 일부를 물류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서비스 사용자)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노력을 다른 곳에 투자해 고객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