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외국계 회계/재무 직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외국계는 담당업무가 커리어에 영향을 주고 또 이러한 커리어 관리가 중요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국내 외국계 기업은 중소형태의 기업이 많은데 회계와 재무 직군의 업무 차이가 많이 날까요? 회계나 재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 아니면 두 가지 업무를 동시에 하며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NORTHFOLK
또한 취업공고를 보면 통상 finance team으로 공고가 나가는데, 이 경우 업무 설명에 따라 회계or재무 직군이 정해지는 걸까요?
멘토님이 이전에 진행하셨던 온라인클래스에 많은 관심이 있어 추후 수강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회계/재무 직군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시는군요.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외국계 기업은 중소 형태가 많습니다. 아무리 저명한 회사라 할지라도 한국에 진출을 하면 계열사로 나뉘어 있거나 분야가 서로 나뉘어 있어 한국 중견기업보다 규모가 작습니다. 그래서 회계와 재무가 분명히 구별되는 외국계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Ray Reyes
일반적으로는 두 가지 업무를 같은 팀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회계와 재무 직군의 업무 차이는 거의 없다는 뜻이겠지요. 신입 때는 보통 회계업무를 진행합니다. 회사 방침에 따라 회계/재무팀 이름은 finance team이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ccounting은 보통 회계처리를 뜻하기 때문에 그보다 더 넓은 의미로 finance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회계/재무 직군이 딱히 나누진 않지요.
신입으로서 finance team 또는 account team에 소속됐다면, 매입관리, 매출 관리를 하는 Account Payable, Account Receivable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신입은 이 업무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지요. 아주 기본적인 업무에, 반복 작업이기 때문인데. 이 작업 없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저는 두 업무 중 가능하면 Account Payable 는 꼭 해보셨으면 합니다. 추후 법인세 조정 및 외부감사 시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짧은 답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온라인 클래스가 언제 만들어질지 아직 기약이 없으나 곧 열리게 되면 만나 뵈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