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올해 초 건축공학과 졸업을 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로 취업 준비 중인 멘티입니다.
마케팅 분야는 아니지만, 에너지/환경회사에서 데이터 관련 업무를 보면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를 3개월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4월 말부터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로 구글 애널리틱스, 배너 광고, 검색 광고 등을 독학하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에 퍼포먼스 마케팅 위주로 지원을 해보려 하고요. 하지만 걱정되는 부분이 있어 멘토님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Luke Chesser
1) 비전공자이고 인턴도 마케팅 분야도 아닌데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로 지원한다면 가능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주위에 대부분 전공을 살려서 취업한 사람들밖에 없어서 저 같은 경우를 본 적이 없어서 의문입니다.
2) 현재 ADSP라는 빅데이터 자격증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 등 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땄는데 추가로 어느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3) 대행사, 스타트업 등 다양한 길로 시작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디서 시작하는 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대외활동이나 마케팅 관련 인턴 경험이 없어서 현실적으로 어디서 시작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스스로 공부하고 취업 준비를 할 때는 재미도 있고 자신도 있었지만, 막상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고 기업을 알아보니까 워낙 마케팅 분야를 예전부터 준비한 사람들이 많이 보여서 자신감이 없어졌습니다.
관련 정보를 헤매다 우연히 멘토님을 발견하게 돼서 현실적인 조언을 얻고자 이렇게 글 남깁니다. 어떠한 의견이라도 새겨듣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ukas Blazek
안녕하세요 멘티님. 퍼포먼스 8년 차 멘토입니다. 질문 주신 부문에 대해 회신 드립니다.
비전공자도 준비만 충분하다면 취업이 가능합니다. 저 또한 비전공자였으나 열심히 독학하고 선배들에게 배워 지금에 위치에 있습니다. 광고학과나 경영 등이 유리한 경우는 아무래도 마케팅이나, 광고, 공모전 등 여러 가지 준비를 많이 했기 때문일 겁니다. 비전공자도 PPT를 능숙하게 깔끔하고 멋지게 만들어 낼 줄 알아야 하며, 배너 기획, 페이지 기획, 퍼널에 대한 이해, 3rd Party에 대한 이해, 광고용어 등 기본 개념은 확실하게 알아 두는 게 좋습니다.
스펙으로 토익은 고려 대상이 아니지만, 전공도, 공모전도, 대외활동도, 모든 부분이 종합적으로 판단됩니다. 혹시 이 부분에서 본인이 경쟁력이 있을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십시오. 혹시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최소 30장 이상 만들어야 하며, 퀄리티가 있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포트폴리오가 없으면 저희 지원자를 심도 있게 들여다보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검색 광고, 배너광고, 네트워크광고, 모바일, APP 광고 등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활동내역을 넣는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습니다.
©️Franki Chamaki
누구나 쉽게 20분, 1주 만에 따는 자격증이지만 없으면 손해 볼 수 있는 GAIQ 및 네이버검색광고마케터1급자격증 취득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이나 리포팅, 엑셀 강점을 명확하게 드러내 주시면 좋습니다. 함수 V룩업 피벗테이블, 단축키 등 여러 가지 실무적인 부분에 중심을 두세요.
회사마다, 팀마다 또 사람마다 다릅니다. 스타트업이라면 전반적인 부분을 전체적으로 할 수 있으나 아무래도 사수가 없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맡고 싶으시다면 또 업무 강도나 각오가 되어있으시다면, 저는 스타트업보다는 차라리 광고 바닥인 대행사부터 시작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콜 영업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하는 곳은 제외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멘토님. 제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해서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노력하면 될 거라고 믿습니다. 멘토님 덕분에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어느 정도 그림이 잡혔습니다. 다시 한번 바쁜 시간 할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