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현재 육군 중위로 복무 중인 장교입니다!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멘토님께 질문을 드려요.
1. 자격증 및 경력
저는 군 복무 중에 편의점 영업관리로 진로를 잡았습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에는 이렇다 할 관련 경험을 쌓지 못했고, 입대하여 마트 관리관을 수행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 혹은 경력사항에서 어떤 점이 쓸만한 요소인지 궁금하고 대학교 재학 시절에 별다른 게 없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Andrew Neel
2.자소서 준비
자소서 항목을 보면서 나름 고민하고 적는 연습을 해보고 있습니다. 잇다에서 산업분석을 미리 해보는 것이 좋다는 글을 몇 번 봤는데 구체적으로 점포에 가서 어떤 점을 봐야 할까요? 현재 A 리테일에서 추진 중인 트렌드에서 영업관리자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소서를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 전반적인 팁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자격증이나 대외활동처럼 공인된 자료가 남지 않는 역량을 보기 위한 것이 자기소개서이고 그렇기에 경험과 느낀 점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는 통상 과거의 경험을 묻는 항목들이 있는데, 이때 자신의 대학생활, 군 생활 등에서 타인과 협력한 경험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도전해 본 경험 등을 묻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군 생활을 장교로 했다는 점은 회사 생활과 마찬가지로 '책임'을 가지고 '판단'하여 업무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다는 의미이기에 훈련이나 병력관리 등 일상적인 활동 속에서도 자기소개서에 쓸 만한 경험들이 충분히 있을 것입니다. 특히, 유통업과 유사한 BX 관리관을 했다면 이때의 경험도 좋은 소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Mike Petrucci
참고로 제 경우는 소위 시절 제 잘못으로 사건이 발생한 것을 부대 부사관들이 숨겨주려 했으나, 지휘관에게 스스로 보고하고 혼이 났던 경험을 쓰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비록 혼이 났지만 이어서 솔직하게 보고해 줘서 고맙다고 칭찬을 받았고, 그 결과 조직에서 내가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게 옳은지 깨달았으며 부대에서 지휘관에게 신임 받는 장교로 복무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기재하였었습니다.
회사 또한 크게 보면 군 생활과 다르지 않습니다. 각자가 스스로의 책임과 판단으로 일을 하기에 학창 시절의 이야기 중 쓸만한 소재거리가 없다면, 군대 내에서 있었던 일들과 업무 내용을 통해 충분히 본인을 어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점포에 가시면 우선 어떤 형태의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지는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등에도 많이 올라오니 관심 있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입지에 따라서 면적에 따라서 상품과 점포 구성(레이아웃)이 어떻게 다른지 유심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편의점은 입지마다 잘나가는 상품이 다르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기에 입지마다 구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피스, 주택가 등 내 생활 반경을 벗어난 다양한 입지를 방문하시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보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신규점, 대형점을 방문하시어 오래된 점포들과 입지, 상품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Eduardo Soares
참고로 현재 유통시장은 이커머스, 퀵커머스 등 속도와 편리성으로 경쟁함과 동시에 편의점 채널을 살펴보면 점포의 대형화, 플랫폼화가 꾸준하게 진행되는 중입니다. 과거와 시장 환경이 달라진 만큼 대형 점포로 점포를 확장하거나 이전하는 등의 활동이 전국적으로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은 소통입니다. 상권을 분석하고 시장을 읽는 능력은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지만, 새로운 사람,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은 쉽게 습득할 수 없습니다. 업무 자동화가 보편화된 상황에서 어느 직무를 준비하시든 무엇보다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변해 주신 내용 토대로 열심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