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MD 정량, 정성 스펙, 이 정도면 도전할 수 있을까요?
쿠팡 · 이커머스 buyer and MD / 전) 홈쇼핑 MD, 대기업 제조사 (기획/영업)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바쁘신 와중에 정말 상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혼란스러웠던 방향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답변이 매우 큰 도움이 되어서 한 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답변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Mohammad Metri


1. 정량적인 스펙

멘토님의 답변 덕분에 유통(홈쇼핑,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MD 쪽으로 비중을 둬서 준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 경우 중견, 대기업이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정량적인 스펙이 필요할 것 같으나 현재 부족한 상태입니다.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떤 자격증을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정성적인 스펙

MD 직무는 아니지만 마케팅 대행사, 영업 인턴 등을 통해 자소서에 쓸만한 정성적인 스펙은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MD 직무가 아닌 게 걸리네요. 이럴 경우 따로 MD 학원이나 미니 인턴(4주 정도 비대면으로 MD 업무를 하고 수료증을 받는 형태) 등을 통해 MD 직무에 대한 정성적인 스펙을 채울 필요가 있을까요? 아니면 굳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멘토님. 늦은 나이, 직무 변경 때문에 불안한 마음이 매우 컸었는데 멘토님 덕분에 많은 부분 안정이 되었습니다. 저도 빠른 시일 내에 꼭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양인석 멘토의 답변


멘티님! 저번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일단 한 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경력직은 다르겠지만, 신입으로도 의향이 있으시다면 현재의 스펙은 대학을 막 졸업한 친구들에 비해 훨씬 좋은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시지 말고 정확한 1,2 순위의 회사를 정하신 뒤에 그에 맞는 focus on을 해보시는 게 더욱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정량적인 스펙, 어떤 걸 요구하나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중견, 대기업 회사의 경우 신입 공채를 볼 때 필요한 필수적인 것들 위주로 준비하시면 충분합니다. 즉 어학, 학점 등이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MD라고 해서 어떠한 자격증이 필수라고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그 회사의 스타일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회사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집중하시어 수집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그 회사의 취업설명회, 막 합격한 신입 공채 사원의 스펙, 혹은 회사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영역에 필요한 것들 등 정보 수집에 좀 더 집중하시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정리하면 대기업 신입 공채에서 서류 통과 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조사해 보고(기업별로 필수조건이 다릅니다. 토익, 오픽의 일정한 수준의 점수처럼 기업별로 현황이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를 준비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대기업 중에는 인적성 평가를 진행하는 곳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씀하신 자격증보다는 기본적인 서류 통과 스펙이 준비되어 있다면 인적성 검사에 대한 부분을 준비하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서류 통과 후 인적성에서 탈락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같이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eniko kis


학원이나 미니 인턴? 글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MD 학원이나 미니 인턴 같은 활동은 생략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서류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들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필수적인 조건들(학점, 어학) 외에 인턴 경험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동일한 직무의 인턴이라면 정말 큰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적기 때문에, 인턴 경험이 있으신 만큼, 본인이 경험한 인턴을 지원하고자 하는 MD 직무와 최대한 비슷하고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MD 직무분석을 조금 더 깊게 해봐야겠죠.  실제 MD들은 어떤 루틴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어떤 점이 중요한지에 대한 조사도 필요합니다. 말씀 주신 경험들은 신입을 뽑는 직무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것들이기 때문에 잘 정리하시어, MD 직무와 연결해서 자소서를 작성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소서에서 한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자소서를 쓸 때 뭐든지 본인이 A-Z까지 HERO처럼 문제를 해결했다는 식의 결론에 집중하지 마시고, 글을 읽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 업무를 하다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그런 상황, 갈등에서 비록 안 좋은 결과가 나왔더라도, 본인은 그 상황에서 어떤 것을 느꼈고, 그에 대한 다음 해결책은 무엇인가(본인 생각) 등을 공감할 수 있게 작성하신다면 충분히 열의와 진심을 전달할 수 있을 겁니다.

 

위에 말씀드린 내용을 충분히 어필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바심 내지 말고,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을 잘 준비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자격증, 스펙에 관한 부분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시니 방향이 더 확실하게 잡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의 불안한 마음까지 캐치하셔서 말씀해 주시니 정말 위로가 되었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양인석 멘토
쿠팡 · 이커머스 buyer and MD / 전) 홈쇼핑 MD, 대기업 제조사 (기획/영업)
마케팅/MD
"안녕하세요 1년동안 1000억의 매출을 달성한 MD 양인석입니다."
평범한 대학생이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거처럼 100곳 이상 입사지원서를 제출하면서 많은 실패를 경험하며,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 고 있습니다.
첫 시작은 대기업에서 영업, 영업관리, 상품기획, 마케팅 등 많은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지금은 유통 MD로 100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MD로 변했습니다.
저는 인터넷에 나와있는 내용이 아니라, 제가 직접 실무에서 배우고 경험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현실적인 내용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생생하게 경험한 것들을 알기 쉽게 알려드려서 많은 분들의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