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필수 역량, 어떤 점을 어필해 보는 게 좋을까요?
멘티 질문
멘토님.
©Windows
저는 기획, 마케팅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취업을 준비하며 컴퓨터 자격증, 어학 성적 등을 준비해왔지만, 정작 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취준을 해온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멘토님이 생각했을 때 취업 준비 시 어떤 요소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멘토 답변
멘티님! 질문을 보고 어떤 답변을 해줘야 할지 한참이나 고민했습니다.
프로필을 보니 스펙, 자격증, 인턴 경험은 이미 충분히 다양해 보여서 뭔가 일부러 스펙을 막 쌓을 필요는 없어 보여요. 다만 꼭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마케터로서의 뭔가 능력을 쌓고 싶고, 그런 부분을 어필하고 싶다면, 제 경험을 기반으로 몇 가지 말씀드려 볼게요.
©Volodymyr Hryshchenko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
제가 다른 부서들을 많이 접해본 것은 아니다만, 마케팅은 정말 여러 유관부서와 협업할 일이 많아요. 제 기준으로 대충 나열해 봐도 영업, 생산, 연구소, 품질, 물량, 업체 등 매일 정말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과 트러블 없이 일하면서 때에 따라 적절한 소통(어떨 때는 강하게 의견 어필, 또 어떨 때는 상대 의견 존중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이 부분을 어필하기 위해 제가 했던 여러 경험들(동아리, 학회 등)을 소개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쌓아왔다는 점을 근거로 자소서와 면접에 활용했었어요.
마케터라면 트렌드!
B2B는 아닐 수도 있겠지만, B2C는 특히나 트렌드를 잘 알고 있어야 해요. 트렌드를 무조건 따라가는 게 정답은 아니더라도, 요즘 어떤 게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어떤 걸 사람들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지 등은 되도록 잘 알고 있는 게 좋아요. 브랜드 전략, 마케팅 전략도 결국 시의성이 중요한 거니까요.
저는 트렌드 파악을 위해 지금 ‘캐릿’, ‘큐레터’ 등 트렌드 레터를 메일로 받아서 그때그때 읽고 참고하고 있어요. 질문 제목을 보니 식품회사 마케터를 꿈꾸는 것 같은데 전체적인 최근 트렌드와 더불어 식품 쪽 트렌드도 추가로 알아놓으면 좋겠죠?
©Hamza NOUASRIA
마케팅이 뭔지 잘 모르겠으면 책을 찾아 보는 것도 추천해요
저는 경영학을 복수전공했지만, 사실 마케팅에 대해 깊게 배운 건 아니라 잘 모르는 부분도 많았어요. 그래서 취업 준비하면서 마케팅 책 2권 정도 읽으면서 이런 회사에서 이런 마케팅 전략을 펼쳐서 성공했구나 혹은 실패했구나 와 같은 것들을 공부했어요! 마케팅 책들은 정말 많으니 끌리는 거 한 두 권 읽어보면서 감을 잡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마케팅은 결국 해당 산업, 해당 브랜드에 대해 잘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
우리는 대부분 마케팅 분야는 막연해 정해진 정답은 없다고 생각해요. 되게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해서 마케팅 방향을 잡고 진행했는데도 실제로는 외면받기도 하고 오히려 반대의 경우도 종종 생기죠.
종잡을 수 없는 환경에 그나마 실패 확률을 줄이려면 내가 속해있는 산업군, 해당 브랜드에 대해 잘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이 산업군 전체를 봤을 때 현재 큰 방향은 이러이러한데, 그 안에서 우리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이렇고, 그 타깃의 특성은 또 이렇고 등 하나하나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외부인인 취준생 입장에서는 당연히 현직 자만 큼 알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본인이 알아볼 수 있을 만큼 노력하고, 가능하다면 현직 자도 만나보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기본적으로 회사 홈페이지, 운영하는 SNS부터 최근 뉴스 기사들도 도움이 되겠죠.
회사에서 신입을 뽑을 때는 당장 뭔가 큰 능력을 발휘하길 바라고 뽑는 게 아니에요. 신입은 교육 잘 받아서 앞으로 성장해나갈 것을 기대하고 뽑지요. 그러니 나는 ‘이것도 잘하고 저것도 잘해요’라고 어필하기보다는 다양한 사람과 잘 어우러져서 일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면서 열정을 잘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꽤 길어졌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지금 열심히 노력하는 만큼 꼭 원하는 곳에 취업해서 좋은 마케터로서 성장하길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