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에 4학년까지 수료한 뒤 올해 상반기에 휴학하고 CPA 준비를 하다가, 최근 시험 준비를 그만두고 사기업 재무회계 직무 취업을 생각 중인 취준생입니다.
3학년 때까지는 기획,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아 관련 대외활동을 주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하며 재무회계 과목에 흥미를 느껴서 3학년까지 수료한 뒤 올해부터 CPA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혼자서 공부하는 수험생활이 외롭고 정신적으로 좀 힘들어서 CPA 준비를 그만두고 사기업 취준 쪽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freddie marriage
대기업 재무회계 직무로 준비해 보고 싶은데, CPA를 시험조차 쳐보지 않고 너무 빨리 그만둔 점 때문에 오히려 포기를 잘한다고 안 좋게 보이지 않을까 걱정이고, 또 CPA1차 합격이나 오래 공부하신 분들에 비해 너무 부족해서 재무회계 쪽으로 준비를 하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1. 대기업 재무회계 직무 신입 중 CPA 준비 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비중이 어느 정도 되나요? CPA 준비 경험이 없어도 재무회계 직무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가능성이 있는 것일지 궁금합니다.
2. 약 5개월간의 CPA 준비 경험을 자소서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사실 기본강의까지만 들은 정도라 깊이 있게 준비했다고 보기 어려운데, 그래도 간단히 언급하는 게 좋을까요?
3. 학부에서 재무회계 관련 수업을 듣고 CPA 공부 이외에는 재무회계 관련 활동을 한 경험이 없는데, 앞으로 어떤 스펙을 더 준비하면 좋을까요? 우선 재경관리사 취득하고 경제금융 동아리 활동을 해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4. 재무회계 직무는 인턴 공고가 다른 직무에 비해 잘 나지 않는 것 같던데, 혹시 멘토님께서 취업 이전 인턴을 해보신 적이 있으셨다면 인턴 구하는 꿀팁 간단하게 주실 수 있을까요? 보통 연말에는 재무회계 쪽 인턴 공고가 좀 나오는 편인지, 인턴을 위해서 어느 정도 수준의 직무 지식과 스펙이 필요할지 궁금합니다.
5. 지금까지 해온 마케팅 관련 경험도 재무회계 자소서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보통 하나의 문제 현상에 대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소비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해결 방안이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활동이었습니다. 문제 현상에 대한 분석력이나,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 역량, 데이터(숫자)에 기반한 의사결정 역량 등을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가능할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솔직한 이야기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확히 통계를 내본 것은 아니지만, 회계팀에 들어오는 신입 중에 CPA 공부했었던 인원은 대략 50%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직간접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보고 경험을 쌓아본 인원들이 대다수인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회계라는 학문이 접근성이 그렇게 좋은 학문은 또 아니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Iewek Gnos
CPA 준비한 기간이 그렇게 중요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부한 시간보다는 공부의 밀도가 높다면, 5개월이더라도 충분히 많은 말을 녹여낼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CPA 공부라는 게 사실 쉬운 것도 아니고 아무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약점이 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기간을 기재하시기보다는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왔는지, 그리고 자신이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강점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여주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재경관리사는 꼭 취득하시고, 투자동아리 활동 등 재무제표를 통해 다양하게 분석하는 쪽을 했다고 강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은 외부 정보이용자에게 공개되는 재무제표가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고 이것을 어떻게 분석할지, 내부 이용자에게 어떻게 제공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Trent Erwin
재무 관련 인턴은 잘 나오지도 않고, 나오더라도 실무 경험을 쌓기 무척 어렵습니다. (워낙 예민한 내부정보가 많기 때문에) 인턴 부분에 있어서는 기대를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도 결국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마케팅 활동을 했다는 내용 자체는 그렇게 도움이 될 것 같지 않고,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 어떤 지표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어떤 결과물을 도출해 냈는지, 또 마케팅을 통한 수익성 개선 등 재무지표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지 등, 가능한 한 회계지식과 접목시켜서 내용을 풀어나가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정말 많았는데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막막한 점이 많았는데 덕분에 앞으로 갈피를 좀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언 잘 참고하여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