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특성화 고교 졸업 후 작은 회사에 재무회계팀으로 입사했고, 주로 자금 송금이나 전표, 비용처리를 담당했습니다. 그리고 연차가 쌓이고 나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가수금 관리 등과 같은 일도 했고요.
©Emmanuel Ikwuegbu
최근에 대학을 다니며 어느 계약직 포지션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자소서를 쓰면서 '난 회사보다는 직무가 마음에 들고 잘할 수 있어서 지원하는 건데’ 어떻게 지원동기를 풀어야 할지 난감하더라고요.
업무 경험이 있고, 지식을 다지고 있어서 내가 잘 할 수 있는 업무니까 지원을 하는 건데 자소서로 풀어내려니 뭔가 달콤한 말을 해야 할 것 같아서 진도가 나가지 않네요.
멘토님께 가이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먼저 질문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질문의 요지는 결국 지원하는 업무에 자신 있고, 그걸 잘 할 수 있다는 표현을 지원동기 문항에 어떻게 담아내야 하는지를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Alexander Grey
제 경험을 들어 설명드려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지원하는 회사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언급하며, 내가 가진 능력, 경력, 경험 등으로 그런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겠다는 식으로 접근했습니다.
단순히 업무를 잘 할 수 있다고 어필하는 것은 특별하게 뛰어난 경험이나 경력이 있지 않은 이상 타 지원자들보다 눈에 띄기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회사 인사팀은 퇴사, 이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채용하는 것을 제일 크게 고민하고 있어요. '난 지원 분야 경험이 있고 업무를 잘 할 수 있어'라고 하는 것도 좋겠지만,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그 사유를 작성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제가 왜 회사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조사해서 언급하고 해결사 역할로 접근하여 작성하라고 말씀드리냐면, 회사는 잘하고 있는 분야를 계속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생 가능성이 있는 여러 크고 낮은 risk를 회피하는 것을 매일매일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지원자가 그런 부분을 짚어주면서 내가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경력으로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기술한다면, 채용자 입장에서는 우리 회사에 대한 로열티도 느낄 수 있고 지원자가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겠다는 확신 또한 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의 범위가 포괄적이라 세세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네요. 혹시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멘티님의 커리어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립니다. 우연히 알게 된 잇다에서 정리되지 않은 고민에 이렇게 자세하고 정성스러운 답변을 받을지 몰랐습니다. 조언해 주신 것을 토대로 열심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조만간 좋은 소식을 잇다로 알려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