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잇다 마케팅 클래스를 수강한 멘티입니다. 멘토님께서 GAIQ 자격증을 추천해 주셨는데, 2023년 7월 1일부터 구글이 GAIQ에서 증명하는 UA 툴을 지원하지 않고, GA4 툴로 대체하겠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Myriam Jessier
그렇다면 GAIQ보다는 GAC를 취득하는 것이 나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멘티님,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마케터로서 분석 소양을 기르기 위해, 실제 마케터가 업무하는 분석 Process와 유사한 웹분석을 공부하면 좋다고 말씀드렸고, GAIQ 및 ADSP, 빅데이터 준전문가 자격증이 시간이 크게 들지 않기 때문에 공부하시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자격증이 중요한 것이 아닌 실습해 보고 Insight를 얻어내 본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더 매력적이라고 말씀드렸죠.
©Stephen Phillips
GA4로 넘어오면서 몇 가지 기능들이 더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실제로 마케터들은 GA360 및 다양한 대시보드와 함께 데이터를 봐왔기 때문에 GA4가 더 진보된 개념으로 볼 수 있을 텐데요, 예전 버전이라 하더라도 웹분석 Process 및 측정 방식의 기본은 동일하기 때문에 공부하고 실습하고 활용하는 부분들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전에도 GA는 꾸준히 발전되어 왔으니, 아예 달라지는 형식이 아닌 진보된 개념인 만큼 GA4부터 시작하셔도 무리는 없겠네요. 다시 한번 강조 드리지만, 툴의 사용법이 아닌 인사이트를 얻어낸 경험에 집중하셔서 취업에서도 업무에서도 경쟁력을 갖길 바랄게요. 또 궁금한 점 있으면 잇다에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