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교 4학년 취업준비생입니다. 곧 G 게임회사에 인턴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게임회사 취업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서 질문 드립니다.
ⒸJÉSHOOTS
저는 '사업PM' 직무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게임 개발에 대해 아는 것도 없고 관련 전공 출신도 아니라서 이 직무를 선택했는데요, 자격요건이 눈에 딱 들어오지 않아서 자기소개서에 어떤 역량을 강조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지원할 회사 공고문에 기재된 자격요건의 일부를 공유할게요.
프로젝트 지표관리를 통한 사업 방향 설계 및 실행
글로벌 모바일 게임 사업 진행 및 방향 설정
글로벌 No 1. 인재가 되어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싶은 분
게임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알며 Spec이 Lv인 분
문득 비전공자는 현실적으로 게임회사에 취업하는 게 어려울지도 궁금합니다. 게임업계는 마니아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괜히 자신이 없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멘토님!
💬 김동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일단 질문 내용을 봤을 때 멘티님이 게임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나 게임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가 명확하지 않은 게 가장 걱정됩니다.
비전공자라도 입사하는 분은 많지만, 진짜 원하는 직군이 아니라면 결국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하니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ixabay
사업 PM, 게임판매의 모든 것을 책임집니다
우선 게임회사의 사업PM이 하는 일부터 체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회사는 보통 사업부와 개발부로 나뉩니다. 개발부는 멘티님이 우려했던 개발 업무를 담당 곳입니다. 반면 사업부는 개발팀에서 만든 게임을 어디에 판매할 것이며,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어떤 방법으로 팔 것인가를 고민하는 부서입니다.
만약 해외 사업PM이라면 각 국가의 특색에 맞는 마케팅/이벤트 및 결제 방법 등을 고려해서 기획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 성공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까지 사업PM의 업무 범위에 속합니다.
게임 업계의 화두를 어필하세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업 PM은 게임을 많이 해봐야 합니다. 게임회사 사업팀은 '게임'이라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에 임합니다.
Ⓒpanuwat phimpha
멘티님이 공유한 '게임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알며 Spec이 Lv인 분'이란 조건은 결국 회사에서 판매하는 게임에 대한 애정이 있는지, 게임을 자주 경험해봤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그래서 PM직무로 지원할 때 상품성과 수익증대 방안 등 게임의 사업적 분석, 해외 게임 시장이나 현지화 방법에 대한 고민의 흔적 등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최근 화두였던 ‘글로벌 원빌드(시작단계부터 게임을 글로벌화 시킬 목적으로 제작해, 한 게임을 전 세계에 출시하는 방법) vs 로컬라이징(국가별로 게임을 완전히 다르게 만드는 방법)의 구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둘 필요도 있습니다.
멘티님은 무역을 전공했고 외국어 실력도 갖췄기에 사업 PM으로 지원하기에 충분한 실력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 게임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와 입사 후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과정이 시급해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 김동준입니다.
저는 독학으로 게임 기획를 공부했었고, 그로인해 너무 많은 삽질과 헛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많은 회사에서 인턴을 경험하고
졸업할 즈음에는 자력으로 게임회사 공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고민하시는 지망생분들을 위해 제가 가진 지식,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