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전공으로 졸업을 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졸업만 했지, 취업에는 여전히 감을 못 잡고 있습니다.
©Juan Gomez
게임 회사를 생각하고 있고, 게임 기획 분야를 일단 알아보고 있는데요. 게임 기획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 게 가장 현명할까요?
안녕하세요.
단순히 뭉뚱그려 게임 기획을 말하기보다는 세부 포지션을 정하고 그에 맞춰 직무를 학습해야 합니다. 게임 기획을 예시로 들자면 게임 기획은 콘텐츠와 시스템으로 크게 나뉘고, 시나리오/퀘스트/레벨 디자인/전투/밸런스/UI 시스템 등 다양하게 포지션이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포지션을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에 필요한 정보와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직군의 업무와 포지션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한 높이시고 원하는 직무와 포지션에 맞게 독학을 포함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신다면 어느 정도 방향성이 잡힐 것이라 생각합니다.
©Cláudio Luiz Castro
학습 측면에서는 대학 전공이나 교육원에 다니신 경험이 없다면 정규과정으로 게임 기획을 배우기는 어렵습니다. 게임 업계는 나이나 학력, 스펙 등이 주요한 요인이 아니라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실력이 전부라 그 실력을 드러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면 소수 정예로 이루어지는 학원이나 1 대 1 과외가 현실적으로 가장 적합한 루트입니다.
정리하자면, 직무에 대한 공부가 우선이고, 맵을 그려냈다면, 학원이든 과외든 몰입하여 학습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다시금 편하게 질문 주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