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서비스 기획, 포폴과 자소서에 어떤 역량을 드러내야 할까요?
현대홈쇼핑 · 백오피스팀
10달 전
💬 멘티의 질문


서비스 기획의 전 과정을 경험해 보지 못했을 때 포폴 혹은 자소서에서 어떤 경쟁력을 드러낼 수 있을까요? IT 서비스 기업 광고 사업부 전략기획팀에서 5개월간 근무한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Annie Spratt


대학시절 경험으로는

(1)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여 콘텐츠, 캠페인 등을 기획한 경험

(2) 고객 리서치를 통해 웹 서비스를 기획한 경험

(3) 교내 창업 경진 대회에서 앱 서비스를 기획한 경험

(4)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하여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제 경험들이 마케팅을 목적으로 이루어졌기에 개발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나 실제 서비스를 제작한 경험은 없습니다.


앞선 경험 중 서비스 기획 관련 경험으로는 인턴 근무 중 (1) 플로우 차트 제작 (2) 화면 설계서 작성 대학 재학 시절 경험한 프로젝트 중 (3) 유저 리서치(4) 유저 저니맵 정도가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전 과정을 경험해보지 못한 상태로 포트폴리오 혹은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경쟁력을 드러낼 수 있을지, 혹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 어떤 경험을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강승훈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먼저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역량 가운데 제가 뽑고 싶은 역량은 비즈니스에 대한 높은 이해 (해당 서비스가 속한 산업과 도메인의 특징을 아는 것),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를 추출해 내는 역량 (단순히 SQL과 파이썬 등의 데이터 분석 툴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기획의 근거로 데이터를 사용하며 행동의 근거로 사용해 본 경험의 유무),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자, 디자이너는 물론 영업, 법무, 정보보호, C 레벨 등 실무를 하는 데 있어 끊임없는 중재와 설득을 거쳐야 하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멘티님께서 말씀하시는 포트폴리오 상 필요한 서비스 기획의 경험은 '지극히 문서 작성과 서비스 기획의 프로젝트에 관한 하드 스킬'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이미 충분한 경험을 보유하고 계시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포인트에서 자신의 경험을 재정의하는 과정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Alex Kotliarskyi


추가로, 인턴을 포함하여 서비스 기획 실무에서는 '현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가'를 기본 조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피그마와 PPT는 능숙하게 화면설계서와 문서들을 작성하시는데 무리가 없어야 하며 GA와 SQL 관련 기초 자격증 습득 (실무에선 잘 안합니다만 최소한의 업무 자격을 보유했다는 정도), 협업툴 사용 경험 (슬랙, 지라, 노션 등 현업에서 자주 쓰는 협업툴을 다운 받아 2인 이상 또는 혼자서라도 많이 써보셔야 합니다)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챗 gpt와 같이 생성형 ai 시대인 만큼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런칭까지 해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노코드툴을 검색해 보시고 자신이 시장에 만들어보고 고객의 반응을 살펴보고 싶은 프로덕트를 설계해 검증해 보는 과정을 기록하시는 것만으로도 서비스 기획의 전 과정에 대한 '유사 경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다면 더 질문 달아주세요.



강승훈 멘토
현대홈쇼핑 · 백오피스팀
서비스 기획/UI, UX
안녕하세요 :) 모두의 자존감 지킴이, 그리고 기획을 사랑하는 멘토 강승훈입니다.
제 인생에선 크게 3가지 변곡점이 있습니다. 교대를 포기하고 진학한 경영학과, 마케터와 전략 기획이 천직이라 생각했지만 재능 없음 발견, MD로 지원한 홈쇼핑에서 CS 서비스 기획까지. 계획과 다른 현실 속에 제가 가졌던 일념은 오직 하나. '옳은 선택은 없다. 오로지 모든 선택을 옳게 만드는 것일 뿐'으로 대학시절과 사회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멘토분들께서도 다양한 고민 앞에 하염없이 무너져 내리고 선택의 갈림길에서 후회의 역사를 써내리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함께 공감하고 고민하며 진심으로 여러분들께 말이 아닌 처방전을 드리고자 하는 것이 제 멘토로서의 목표입니다.
3번의 창업, 50번이 넘는 공모전 경험이 그저 숫자에 불과하지만 여러분들께는 제가 미리 겪은 오답지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섬세하고 개별적인 상담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여전히 부족하고 배워나가는 입장에서 멘티분들의 질문이 저의 성장에도 늘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멘토-멘티가 함께 커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실 분,
어려워 마시고 가볍게 질문하기를 남겨주세요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