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무작정 준비를 하기보다는 회계 직무의 '업무 및 1년 프로세스, 커리어 순서, KPI' 등을 알고 그에 맞춰 공부하며 자소서 및 면접을 준비하고 싶어서 여러 루트에서 정보를 수집하던 중 있다를 알게 됐습니다.
©Emmanuel Ikwuegbu
기업의 상장 여부, 자체 기장 여부, 규모, 산업, 업종에 따라 회계, 세무, 재무, 자금팀의 구분 및 업무 범위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제가 지원할 기업 기준은 1. K-IFRS 회계기준을 사용하며 자체 기장을 하는 상장사 2. 제조업입니다. 멘토님께서 이 두 가지에 모두 부합하는 회사에 근무하고 계셔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회계 업무 중 가장 어렵고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2. 회계 직무는 왜 제조업이 커리어 상 유리한 측면이 있을까요?
3. 복식부기 가계부 작성 경험을 취업에 어필할 수 있을까요?
회계 커리어 패스 검색, 현직자 인터뷰 사이트, 현직자 소통 사이트, 채용 정보의 내용 참고, 각종 유튜브/블로그/카페 등 다양한 루트에서 정보를 모았지만, 자료가 잘 뜨지 않거나, 대부분 부분적인 내용으로만 구성되어서 자료 취합이 어려웠습니다.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회계 업무 중 난도가 가장 높은 것은 역시 공시 관련한 업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머지는 멘티님도 아시다시피 지출 유형별 계정처리, 결산, 세금 신고 등이 있겠죠. 특히 제조업의 경우 원가회계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계 직무의 KPI는 무결점 공시, 그리고 일정에 맞춰서 마무리하는 결산, 회계 처리 오류 줄이기, 현업 회계 이슈 응대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 무결점 공시는 가장 중요시해야 할 KPI라고 생각합니다. 실적 정정공시는 회사에 있어서 굉장히 치명적인 이슈입니다. 회계팀에서 이를 잘 해결해 줘야 합니다.
©engin akyurt
제조업은 다른 직종에 비해 다양한 분야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회계 처리를 다룰 수 있는 범위도 크게 넓어집니다. 재고의 흐름에 따라 회계 처리가 발생하고 인건비, 제조경비를 매출원가로 대체하는 등 회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회계 업무를 하신다면 제조업에서 근무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 사업부제 조직을 갖추고 있다면, 회계 처리를 통해 해당 사업부들의 실적을 집계하고 수익성 분석에까지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가서 보라고 하는 말이 있는데, 제조업이 그에 걸맞은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냉정히 보면 복식부기는 최근 모든 회계 시스템에서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다루는 입장에서는 가계부 작성 경험이 크게 어필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현금흐름표 작성 경험을 만드시는 것이 더 어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한번 복식부기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현금흐름표 도출을 해낼 수 있었던 경험을 내세워 보시는 건 어떨까요?
좋은 성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의 내용이 많음에도 세세하게 답변해 주시고, 어떤 점이 맞고 틀린 지, 현직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등 다양하게 조언해 주셔서 여러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마땅히 정보에 대한 판단을 내릴 방법을 찾기 어려워서 정말 힘들었는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