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회계사 혹은 회계 직무를 꿈꾸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완전히 커리어 노선을 전하기 전에 현직자 멘토님께 여러 가지 여쭙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겨요. 혹 시간이 되시면 답변 주실 수 있을까요?
©Pawel Chu
1. 회계사 혹은 회계 직무에 임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취업 준비 시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들이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혹은 ”~한 것은 배우고 왔으면 좋을 것 같다“ 하는 부분이 있나요?
2. 회계 직무는 현업에서 어떤 업무를 중요시하나요?
3. 회계 직무에 인턴이나 학회, MBA, 대학원 등이 큰 도움이 되나요? (혹은 필수적인가요) 이러한 경험이 없어도 훌륭한 회계사가 될 수 있나요? 이러한 경험이 도움이 되는지, 혹은 cpa 등 자격증 시험에 전념하는 것이 더 실무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4. 요즘 많은 직업이 AI로 대체되고 있는데, 회계사는 미래가 안정적인 직무라고 생각하시나요? 멘토님의 개인적인 견해가 궁금합니다. 회계 직무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당연하지만 회계 직무에 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회계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특히 IFRS 기준서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따라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이 다를 테니, 어느 업종에 취업하고 싶으신지를 정하시고 그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해 보세요.
제조업이라면 원가회계, 재고자산 등의 분야를 잘 이해하고 계셔야 할 것이고, 무역업이라면 매출 인식 시점과 상품 회계 처리 관련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약업종 등 지식 정보가 많이 중요한 업종이라면 이에 대한 무형자산, 개발비 자산화 등을 이해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이고, 금융업이라면 금융자산, 부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정 분야에 필요한 지식들을 잘 습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하게 할 일을 외부에 공시되는 공시자료를 작성하고 재무제표를 완성하는 일일 것입니다. 회계사는 이런 재무제표의 완정성을 검토하고 회사에 감사를 수행하여 재무제표가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합니다. 회계직무는 이런 재무제표를 만들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결산을 통해 실적을 확정합니다. 그 외에도 회계직군은 의사결정자에게 적절한 회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회계 자료를 생성하고, 현업의 회계 처리가 적절한지 여부를 검토, 점검합니다.
©Verne Ho
사견이지만 CPA 자격증 취득이나 자격증 시험 경험 등이 있으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많은 회계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CPA 공부만큼 도움이 되는 게 없다는 생각입니다. 인턴 경험도 좋지만 인턴에게 중요한 회계 업무를 맡기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인턴보다는 다른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I가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업무 일자리를 줄이리라 예상하지만, 회계 업무의 경우는 AI가 해결하기 어려운 고차원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AI의 도움을 받아서 회계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AI가 각 세계정별로 특이사항을 정리하면, 이 특이사항이 경상적인 것인지 비경상적인 것인지 검토하는 것은 회계부서에서 하거나 하는 식으로 상호 보완적인 업무를 수행하리라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