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A 대학교 특강들은 승무원 준비생입니다. 저는 2학년인데 나이가 23살이라서요.
©Ross Parmly
혹시 졸업하고 취업하기에 너무 나이가 많지는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현직자 멘토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준비하기에 앞서 너무 걱정이 많은 걸까요?
안녕하세요. 반가웠습니다. 나이 때문에 고민이신 것 같은데요. 제 생각을 옮겨 볼게요.
1. 국내 항공사 : 전문대 졸 출신도 채용하는 관계로 신입 평균 연령이 어린 편입니다. 그러나 4년제 기준, 대학 졸업 후 곧바로 응시한다면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신입 평균 연령은 24~26 정도이며, 27~28세 정도가 암묵적인 커트라인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는 항공사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예를 들어 코로나 이후에는 평균연령이 더 늘어났습니다.) 다른 지원자분들에 비해 다소 나이가 있다 생각되시는 경우, 그에 맞는 경험과 스펙을 더 쌓으시면 됩니다.
©Philip Myrtorp
2. 외국항공사 : 나이 제한 없습니다. 신입(아무 경력) 중 40세에 합격한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당시의 경쟁 지원자분들의 평균 연령이 어찌 되느냐입니다. 면접은 거의 반이 "비교"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차분히 준비하시면서, 동향을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2학년인데 23세시라면, 동료분들보다 살짝 늦은 출발을 하신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평균 지원자분들과 비교될 수 있는 기간의 공백을 면접 때 잘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일부 사례는 약간은 확장하셔 포장하셔도 괜찮습니다. (본인의 이야기인 것만 확실하면요).
면접관을 해봤던 경험에서 본다면, 그렇게 큰 문제는 되지 않을 듯합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