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부 3학년 재학 중입니다. PM에 관심이 생겨 경영학과와 컴퓨터공학과를 복수전공하려다 PM 업무도 보통 개발자부터 시작한다는 걸 알게 되어 소프트웨어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를 복수전공하게 되었고, 마케팅은 방학에 따로 공부할 예정이고 현재는 서포터즈 활동을 경험하는 중입니다.
©David Iskander
이번 방학에는 동아리원들과 함께 웹사이트 프로젝트(애견미용 관련 웹사이트 제작)을 할 예정인데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도 4학년부터 취득이 가능하고, 인턴 활동도 예정이 없어 이번 방학을 어떻게 보낼지 너무 막막합니다.
혹시 3학년 여름방학에 딸만 한 자격증이나 공부할 내용을 추천받을 수 있을까요?
PM 직무에 대해서 문의하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PM 직무를 왜 도전해 보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어떤 경험과 역량을 얻고 싶어서 PM 직무를 해보고 싶은 걸까요?
왜라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릴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실 취업을 위한 준비는 취업에도 도움이 안 되고, 취업한 이후에도 별로 소용이 없습니다. 이유는 자명합니다.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현업 전문가들이 당장 함께 업무를 고민할 사람을 원합니다.
어떠한 기술이 뛰어나다고 취업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PM 직무는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기술 역량이 있지만, 결국 채용되는 인재를 보면, 지원하는 회사에 관심이 많고 관심을 바탕으로 한 이해가 풍부한 사람이었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 프로젝트 경험, 마케팅 서포터즈 등 이미 PM 직무에 필요한 스킬을 탐색해서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더욱 멘티 님은 PM 직무 경험을 통해 얻고 싶은 바를 정리하여, 지금부터 길을 닦으실 필요가 있어 보여요.
당장은 감이 잡히지 않을 테니 예를 들어 볼게요. 저는 PM 직무 경험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관심 있었던 Gig Economy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싶은 목표가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기 위해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고, 경쟁사는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있고 무엇을 잘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 시장 조사)
그다음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PM 직무를 맡게 된다면, 어떤 기능을 추가해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 수 있을지 기획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 좋아 보이는 기능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주는 것이 비즈니스 성장을 만든다고 생각하여 주변 지인 중 서비스 사용자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 마케팅, 영업, 운영 정책 등 다각도로 고민했습니다.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경험)
©AltumCode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과 기업을 탐색하여 뚜렷한 목표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1~2개 기업을 선정하는 좁은 범위의 목표도 좋고, 산업군을 정하여 해당 산업에서 만드는 제품을 분석하고 개선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단언컨대 어떤 자격증 공부보다 취업 도전 시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이런 고민이 자연스러워지면, 자소서나 면접에도 자신감이 생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