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PM의 역량, 툴 사용보다 중요한 것은?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2달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주신 답변을 듣고 궁금한 점을 조금 확장해 두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Annie Spratt


Q1. 기본적인 PM의 직무들(일정관리, 진척도 확인, 프로세스 개선, 개발실 정책 수립, 커뮤니케이션, 산출물 관리)을 각각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나요?


제 생각에 업무들이 모두 연계가 되어 있는데 업무 별로 각각 잘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게 있을까요? 있다면 그 방법은 무엇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대표적으로 생각한 예시- 진척도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PM이 작성한 WBS와 GANTT를 활용하면 진척도 확인이 수월한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Q2. 이러한 기본적인 업무를 잘하기 위한 각각의 방법들이 있다면 현재 직무 전환을 준비하는 준비생으로서 어떤 식으로 연습을 해볼 수 있을까요?


요즘은 좋아하는 게임의 WBS와 간트 차트를 조금씩 작성해 보고 있습니다. 업무별로 각각 기본적으로 잘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연습해 보고 싶습니다.

💬 최은숙 멘토의 답변

말씀 주신 간트나 WBS 관리 등도 PM 업무에 있어서 당연히 중요한 것들이고 툴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야 하며 형상 관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 높아야 PM이 일정을 잘 산출할 수 있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좀 더 실전에 가까운 답변을 드리자면 모든 프로젝트는 환경이 다르고 구성원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그 프로젝트에 맞는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록 그 프로세스가 이론적으로는 굉장히 비효율적이게 보이더라도 주어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PM의 업무도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첫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도움이 될만한 실전 팁, 준비해야 될 것이라고 제일 먼저 생각되는것은  직군의 업무 이해를 잘 하고 있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야 일정을 산축할때 대략적으로 감이 오거든요! 


©Scott Graham


“기획자가 이쯤엔 기획서를 내주어야 개발자가 개발을 이만큼 할 수 있고.. 이때는 리소스 발주가 나가야, QA를 정상적으로 요청하고, 업데이트 일정이 밀리지 않을 수 있겠구나”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요런 것들이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PM 업무만 잘한다기보다 개발 구성원들의 직군의 업무에 대해서 잘 이해하는 게 실전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두 가지가 잘 해결된다면, 커뮤니케이션 등 부가적인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PM은 직군 특성상 공지를 하거나 문서를 작성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맞춤법이나 문해력, 글을 쓰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상대방이 잘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 입장에서 실제로 정말 유용한 것들이라 답변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고 같은 회사에서 뵐 날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6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