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와 프로덕트 디자이너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Coupang Seoul (ex Shopee Singapore) · UX Design

멘티 질문

저는 5년간 게임 프로모션 디자인 분야에서 근무하다가 최근 UX/UI 디자이너로 직무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중심의 그래픽 작업을 주로 해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으로 역량을 확장하고자, 현재 UX/UI 관련 툴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공부하고 있고요. 실무 디자인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이제는 사용자의 여정을 설계하고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는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직무 전환을 준비하며 현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멘토님께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Alvaro Reyes


1.모션/영상 편집 역량의 필요성 및 대안: 요즘 프로덕트 디자이너나 UX/UI 디자이너 채용 공고를 보면 모션 그래픽이나 영상 편집 역량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현업에서도 이러한 스킬이 필수적인지 궁금하며, 관련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프로덕트 디자이너나 UX/UI 디자이너로 입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2.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의 역할 차이: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지만, 실제로 어떤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직자의 관점에서 두 직무의 차이점과 실무에서 맡게 되는 역할의 범위를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3.포트폴리오 구성 및 제출 방식:

-매력적인 포트폴리오: 프로덕트 디자이너 및 UX/UI 디자이너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어떤 구성과 스토리텔링이 채용 담당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궁금합니다.

-개인 홈페이지 활용: 개인 홈페이지 형태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기업에서 불리하게 보는 경우도 있는지, 현직자 입장에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귀한 시간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 답변

멘티님, 반갑습니다. 직무 전환을 위한 고민과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5년간의 실무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UX/UI 분야에서도 큰 자산이 될 거예요.


1. 모션/영상 역량의 필요성과 입사 전략

실제 현업에서 모션 그래픽이나 영상 편집 역량을 모두가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만약 해당 역량을 요구하는 포지션이 있다면, 그 경험을 쌓기 시작하는 것이 직무 전환에 도움이 될 수는 있어요. 


저는 이런 입사 전략을 추천 드려요. 멘티님께서 5년간 근무하신 게임 분야에서 프로덕트 디자인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 거라고 생각해요. 게임 분야의 제품 디자인이라면 멘티님의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더욱 돋보일 수 있거든요. 다년간의 그래픽 작업 중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서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있는지 연결고리를 찾아 포트폴리오에 담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의 역할 차이

제가 느끼기에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오너십(책임 범위)이 더 넓습니다. 반대로 UX/UI 디자이너는 UX/UI 영역에만 집중하는 느낌이 강하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우리가 만드는 전체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오너십도 더 강하게 가집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라는 타이틀은 디자인 팀의 포지셔닝이 꽤 강하게 되어 있는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곤 해요.

일반적인 정의 (참고)

  • 프로덕트 디자이너: "문제를 정의하고, 제품의 방향성과 경험을 함께 설계하는 전략가형 디자이너."

  • UX/UI 디자이너: "사용자의 경험을 구체적인 인터페이스와 플로우로 시각화하는 경험 설계자."


실제 조직의 예를 들자면, 쿠팡, 토스, 네이버 등에서는 Product Designer를 디자인을 넘어 제품의 오너십을 가진 역할로 정의합니다. (PM 없이도 문제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을 주도하기도 해요.) 반면, 스타트업이나 전통 기업에서는 UX/UI 디자이너가 화면 중심의 와이어프레임부터 시각적 디자인까지 담당하는 형태로 쓰이기도 한답니다.


©ThisisEngineering


3. 포트폴리오 구성 및 제출 방식

좋은 기업이라면 포트폴리오에 담겨있는 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안의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거예요. 멘토님도 웹사이트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셨는데,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 자체가 하나의 기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포트폴리오에 담아야 할 핵심 요소:

  • 과정 중심: 단순히 결과물 위주가 아닌, 내가 결과물을 만들기까지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으며, 어떤 생각 과정을 거쳐 결과물이 나온 건지 자세히 풀어져 있어야 해요.

  • 성과 증명: 내가 해결책으로 내놓은 결과물이 실제로 문제를 해결했는가에 대한 고민도 솔직하게 담겨 있어야 합니다.

  • 역할 명시: 포트폴리오에 담은 프로젝트에서 나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같이 담겨 있어야 해요.

  • 요약의 중요성: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모든 프로젝트에는 맨 앞에 요약(한눈에 미리보기) 영역이 있어야 한답니다.

이런 내용들이 담겨 있어야 하며,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어떻게 내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잘 전달하는데 도움이 될까입니다.  이런 과정이 잘 녹아져 있지 않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울 거예요.


이제 막 고민을 시작하시는 단계인 것 같아, 표면적인 답변을 드렸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목표가 생기시고 추가적인 고민거리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화이팅입니다!

emma park 멘토

Coupang Seoul (ex Shopee Singapore) · UX Design

서비스 기획/UI, UX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 쿠팡에서 시니어 디자이너로 근무중이며 이직 당시 쿠팡 외 토스, 당근 모두 서류, 포트폴리오 합격을 했습니다.
이전에는 싱가포르에서 시니어 유엑스 디자이너로 근무중이고 바로 직전에는 영국에서 대학원을 과정을 수료 하였습니다. 전 회사에서는 운이 좋게 서울, 뉴욕, 하노이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이 막막하거나, 유엑스는 무엇인지, 관련 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이 필드에 들어오고 싶으신 분들 혹은 이미 웹/앱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지만 조금 더 전문성을 가지고 싶으신 분 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