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현직자는 어떻게 관찰하고 감각을 유지하나요?

HSAD · 그로스미디어플래닝팀

멘티 질문

대학교 2학년생으로, 마케팅원론을 부전공으로 수강하며 마케팅 분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탄탄한 이론도 중요하지만, 매번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맞춰가는 유연하고 민감한 능력이 핵심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특히 4학년이 되어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현직자처럼 트렌드를 더 잘 읽고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감각을 미리 키우고 싶습니다. 


©Prateek Katyal


멘토님께서는 현업에서 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시는데, 이처럼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합니다. 마케팅 전문가로서 트렌드를 선점하고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어떤 활동이나 습관을 갖는 것이 효과적인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미리 준비해서 경쟁력을 갖추고 싶은 2학년생에게 소중한 가이드라인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멘토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벌써부터 트렌드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 자체가 이미 좋은 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저는 마케터에게 트렌드란 단순히 유행을 빠르게 아는 능력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마음과 행동 변화를 민감하게 읽는 감각'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현업에서 느낀 점은 트렌드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찰력과 맥락, 이해력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점입니다! 이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3가지로 말씀드릴게요.


©Karsten Winegeart


<트렌드 감각을 키우는 3가지 방법>

1. 뉴스레터/리포트보다 사람들을 관찰하기

요즘 MZ세대, 알파세대의 트렌드를 알려주는 뉴스레터나 리포트는 많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진짜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는지가 중요해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릴스나 틱톡에서 자주 등장하는 밈이나 밈형 문장을 관찰해보세요. 또한, 댓글을 보면서 사람들이 왜 반응을 하는지, 아니면 어떤 포인트가 공감을 일으켰는지를 파악하는 분석하는 습관을 들이는 연습을 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2. 트렌드 분석 루틴 만들기

트렌드는 쌓여야 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매일 뉴스처럼 트렌드 소식을 접하는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매일/매주: 14F, 롱블랙 등 트렌드나 마케팅 인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콘텐츠에 본인을 자주 노출시켜주세요.

-월 1회: 각 매체(ex. 메타 / 나스미디어 등)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 리포트 읽기를 습관화하면 좋아요.


'내가 소비자라면 어떻게 반응했을까?' 혹은 '현재 소비자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을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보면 훨씬 입체적으로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직접 경험해보기

트렌드는 직접 써보고, 만들어볼 때 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새로 뜨는 앱이 있거나, 쇼핑몰, 브랜드 캠페인이 있다면 직접 참여하면서 UX/UI나 카피를 경험해보고 분석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경험으로 쌓은 레퍼런스를 활용해서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내가 이 브랜드의 담당자라면 어떤 식으로 써볼까?' 하고 연습해보는 거죠.)


이런 작은 경험들이 쌓이면 나중에 마케팅 기획을 할 때, 트렌드를 기반으로 기획하는 감각으로 연결됩니다.


설명하다 보니까 글이 길어졌는데, 트렌드 감각은 꾸준하게 갈고닦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관찰 > 분석 > 체험의 루틴을 만들어서 일상 속에 함께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분명히 감각이 쌓이기 시작할 거예요!


서승완 멘토

HSAD · 그로스미디어플래닝팀

마케팅/MD

LG 그룹 종합광고대행사 HSAD에서 그로스마케터를 담당하고 있는 서승완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며 다양한 디지털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산업의 성장을 위하여 CRM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등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반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