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경영경제학과를 졸업한 취준생인데요. 최근 관심 있는 게임 기업의 서류 전형을 통과하여 다음 주 면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지원한 직무와 게임 회사의 면접에 관하여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anthony
첫째, 제가 지원한 직무가 *QA 커뮤니케이션 영어권 담당인데, 지원자에게 바라는 역량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라고 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둘째, 게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성 혹은 인재상이 무엇인가요?
마지막으로, 제가 PC 온라인 게임 유저로서의 게임 경험은 풍부하지만, 콘솔 쪽의 게임 경험은 많지 않은데요. 현재 직접 콘솔 기기를 사서 게임을 플레이하기엔 경제적으로 힘듭니다. 그 대신 회사에 관한 정보를 뉴스, 홈페이지, 유튜브 플레이 영상, 게임 칼럼 및 잡지를 통해 참고하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QA : Quality Assurance의 약자. 게임 개발 과정에서 결함을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직군.
💬 김민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면접 준비 중이라고 하시니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만 질문 주신 내용은 명확한데, 지원하신 직무가 정확히 어떤 직군의 QA 담당자인지 확실하지 않아 세세하게 답변드리기 어려워 아쉽네요.
Ⓒmindandi
업데이트 스케줄링과 협업의 중간자
첫 번째 질문부터 말씀드릴게요. QA 커뮤니케이션 지원자의 역량과 직무 이해도에 관해 물어보셨네요. 질문 내용상 아마 신입으로 보이는데요. 우선은 직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고, 그에 따라 멘티님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기획자라 QA 커뮤니케이션 업무도 함께 진행한 적이 있어요. 당시에 저는 개발사 내부 QA팀과 업무를 했는데요. 멘티님은 아마도 영어권 QA팀과 개발팀의 브리지 역할을 담당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의 내용만으로는 라이브팀인지 개발 진행팀인지 알 수 없지만, 만약 라이브팀이라면 현재 개발된 게임의 업데이트 업무를 담당할 것이고요. 그에 따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위해 스케줄링과 협업을 위한 중간자 역할을 하실 거예요.
일정에 맞게 영어권 국가에 해당 시스템 또는 콘텐츠를 업데이트해야 하고, 그러려면 그에 따른 스케줄 관리가 필요하니까요. 여기에는 일 년 또는 그 이상의 장기적인 업데이트 계획이 필요한데요. 어떤 콘텐츠를 어느 정도의 기간에 마무리할지도 해당 국가 퍼블리셔와 조율해야 하죠.
기본적으로는 테스트 개발팀에서 콘텐츠를 개발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 해당 국가 버전에 맞게 콘텐츠를 넣고 QA팀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는데요. 이때 테스트 중 문제 되는 상황이나 QA팀의 의견을 개발팀에 전달해 주어야 하고, 이것이 아마 기본 업무가 될 듯합니다.
Ⓒmindandi
QA 테스트 결과를 전달하고 의견을 조율합니다
개발을 진행 중인 팀이라면 해당 국가 버전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을 텐데요. 해당 콘텐츠 개발과 동시에 QA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할 거예요. QA는 해당 국가에 콘텐츠에 관한 의견을 줄 것이고, 멘티님은 그 의견을 조율하면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해야 할 거예요.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라면 게임의 성장 시스템이 한국의 게임과 차이가 큰데요. 이러한 부분을 어떻게 수정하고 조정할 것인가하는 부분을 담당하실 수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은 해당 국가 버전을 만드는 기획자의 의도대로 잘 구현되었는지 QA가 테스트하면, 그 결과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유연한 사고와 논리적 설득력이 중요
둘째로, 게임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을 질문해 주셨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따로 정의가 내려진 것은 없어요. 다만 포지션에 따라 차이가 있겠네요.
멘티님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해외 사업팀 등)라면 유연한 사고를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또한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면서, 상대의 의견도 잘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또 상호 간의 조화를 쉽게 이루도록 만들면서 많은 지식을 습득하여 방향성을 잡아주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여기에 개발자 업무와 QA의 업무, 담당하는 국가의 퍼블리셔에 대한 지식과 해당 국가에 관한 배경지식이 많다면 금상첨화겠지요.
ⒸPixabay
국내에서는 콘솔보다 온라인, 모바일이 더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콘솔 게임에 대한 경험 부족이 걱정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사실 국내 게임 시장은 거의 온라인과 모바일로 구성되어 있어 해당 부분은 생각하는 만큼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 개발팀 내부에서도 콘솔 게임을 거의 즐기지 않거나 심지어 관심조차 없는 분들도 많거든요.
하지만 만약 해당 기업이 콘솔 쪽으로 업무를 진행하려는 상황이라면, 게임 커뮤니티(루리웹 등) 등을 통해 이해는 하고 있었지만, 실제로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한 적은 없다 정도로 말씀하시고요. 입사 후에 콘솔도 사고,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익힌 게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콘솔 쪽까지 이해를 넓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까지 재미있게 즐기고 잘하셨던 온라인 또는 모바일 게임을 어떻게 잘 어필할지를 고민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QA 커뮤니케이션 업무에서 정말 중요한 건 현재 개발팀의 게임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느냐입니다.
이 부분을 꼭 생각해 주시고요. 취업 후 해당 게임을 분석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하나하나 빠짐없이 업무를 진행하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어필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