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매번 면접에서 떨어지는 저, 면접 합격을 위한 조언이 필요해요
(주)원오원스토리 · MLOPS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취업 준비 중인 멘티입니다. 


©️metamorworks


다름이 아니라 제가 마케팅 직무에 서류 합격을 해서 면접을 볼 예정이에요. 하지만 면접에 가면 항상 떨어져서 어떻게 하면 잘 볼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업무 내용은 기사 송출 및 관련 기사 스크랩, SNS 채널 모니터링, 세일즈 데이터 취합 등이에요. 어떻게 하면 면접에서 업무에 대한 저의 강점들을 잘 살릴 수 있을까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insu Kim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업무 내용을 보니, PR에 좀 더 가까운 내용이 아닐까 싶어서 PR을 중점으로 제가 생각하는 면접 전략을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hoto Kozyr


자신과 직무의 연관성을 만들어라

제가 PR을 맡고 있지 않아, 정확하게 말씀을 드릴 순 없지만 기본적으로 면접은 직무 내용과 자신을 연관 지어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송출 및 관련 기사 스크랩' 에는 글을 읽고 내용을 중점적으로 정리하여, 분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쉽게 말해, 멘티님의 논리적인 모습을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을 준비하셔야 될 거라 생각합니다. 'SNS 채널 모니터링' 의 경우는 댓글 및 좋아요, 공유하기와 같은 액션의 수치 측정, 게시물 주제별로 나타나는 고객의 반응, 이러한 분석을 통한 컨텐츠의 흐름 파악과 관련된 경험, 혹은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세일즈 데이터 취합'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어떤 수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체 툴이나 엑셀 같은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멘티님께서 정보를 정리한 경험이나 이를 통해 배운 점들을 어필할 수 있다면 좋은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onster Ztudio

 

자기 포장에 연연하지 마라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본인이 엄청나게 대단한 경험을 했던 것처럼 얘기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다양한 경험과 많은 노력을 했어도, 현직자분들 앞에서는 굼벵이 앞에서 주름잡는 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만큼 배운 사람이다' 가 아니라, '계속 배워 나갈 사람이다' 가 돼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성과'에 초점을 두는 것을 지양하는 편입니다. "~한 경험을 통해, ~한 성과를 만들어냈다. " 보다는 "~한 경험을 통해, ~를 배울 수 있었고, ~의 직무에, ~하게 적용하고자 한다." 같이 표현하세요.

 

본인의 경험, 직무 이해도, 입사 포부를 연결 지어 얘기를 하는 것이 면접관의 입장에서도 멘티님의 직무 이해도와 경험, 업무 의욕을 느끼게 합니다. 더하여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신입 포지션엔 더욱 좋은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Indypendenz

 

단점은 어떻게 얘기하면 좋을까요?

업무 내용의 모든 것에 자신을 끼워맞출 수는 없습니다. 분명히 잘 하는 부분과 못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보통 얘기를 하다보면 아무리 숨겨도 금세 들통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면접관이 멘티님의 단점에 관해 설명할 때 단점을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네. 맞습니다. ~에 대한 경험이나 업무적 지식은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장점인 A와, B 한 가치관(or 직업관)을 통해, 부족한 점을 메꿔 나가고자 합니다"와 같이 부족함 인정 → 해결방법 제시 (+은근슬쩍 자기어필)로 겸손하게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ADragan


면접은 결국 가봐야 압니다. 멘티님만의 철학을 어필하세요!

면접을 무조건 잘 보는 방법은 사실 없어요. 그렇기에 겸손하지만 솔직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업무 내용을 보고, 이에 대한 내용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멘티님 자신을 나타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른 누군가가 대체할 수 없는, 멘티님만의 '철학'이 '업무'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어필하는 능력이 제가 생각하는 면접 합격의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생각해보시면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insu Kim 멘토
(주)원오원스토리 · MLOPS
마케팅/MD
대단하진 않지만 진솔하게 소통하고 싶습니다.
정해진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삶의 방식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