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귀한 시간을 내주시어 도움이 필요한 학생과 사람들에게 조언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졸업을 앞둔 멘티입니다.
졸업을 앞두고 취업 준비를 해야겠다고 고민하던 중 우연히 UX디자인, 사용자 경험이라는 분야에 대해 알게 되었고, UX디자인 관련 블로그를 찾고, 칼럼을 읽으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진지하게 이 새로운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싶고, 일해보고 싶어 조금 늦었을지라도 배워 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제 주변에는 UX디자인 커리어를 쌓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렇게 무작정 뛰어들어도 되는지 조언을 줄 만한 사람들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잇다를 통해 현직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께 질문할 수 있어 이렇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질문을 드립니다.
1. 비전공자가 UX디자인 분야에 뛰어들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요? 어떤 것을 갖추어야 할까요?
9월엔 시각 디자인 기초와 기본 툴 클래스를 듣고 10월 부터 12월까지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생각입니다. 그리고 할 수만 있다면 IT, UX관련 동아리에 들어가 작은 팀프로젝트에도 참여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가능하면 해외에서 일하거나 배워보고 싶어 토플 공부도 병행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계획은 세웠지만, 이 계획이 괜찮은 것인지, 이렇게 시작해도 될 것인지 확인을 받고 싶은 심정입니다.
2. 디자인전공자나 먼저 시작한 사람들에게 뒤쳐지지 않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Pxd 같은 회사의 블로그나 구글검색을 통해 나오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많이 접하고 UX 관련된 책을 읽으며 지식을 차근차근 쌓아나갈 생각입니다.
3. 이렇게 비전공자로서 시작하여 탁월한 UX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꿈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남들은 취준을 할 시기에 늦은 도전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혹시, 이런 저에게 필요한 조언이나 제가 이 분야에 뛰어들기 전에 깊이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든 말씀해주세요!
여기까지가 저의 절박한 질문입니다. 편하신 시간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반갑습니다. 바로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비전공자의 UX디자이너 준비?
UX디자이너라고 하면 보통 기획자 일의 범주, PM의 범주, 디자이너의 범주에 포함된 일이라고 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UX 디자이너만을 뽑는 회사는 많은 편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결국 컴퓨터 공학적인 소양 혹은 디자이너 소양은 필수 불가결인 것이, 현재 현업에서의 UX디자이너의 입지라고 먼저 말씀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공자/ 비전공자 를 나누었을 때 회사에서 원하는 것은 사실 명확합니다. 전공자는 아무래도 전문적인 능력이나 툴을 다루는 실력이 비전공자에 비해 높다고 생각하고 이에 고려하겠지요.
그렇다면 결국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전공자 보다 실력이 더 출중하다는 것을 증명하거나 입사를 원하는 회사와 관련된 도메인이 더욱 뛰어나다는 점을 어필해야 경쟁력이 생길 것 입니다.
UX 디자인은 워낙 어렵고 폭이 넓은 분야이기 때문에, 이렇게 관심을 가지시고 꿈을 꾸시게 되신 것만 봐도 저도 흐뭇해지지만 쉽지 않다는 것은 분명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고 발전해야 하며 내 기준에서보다는 사용자 측면을 더 고려해야 하는 등... 우선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이나 협업을 많이 해보는 경험을 쌓아보는 것입니다. 해커톤이나 공모전, 대외활동들을 통해서 충분히 이런것 들을 경험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UX분야, 어렵고 폭 넓다.
결국 컴퓨터 공학적인 소양 혹은 디자이너 소양은 필수
프로젝트 경험으로 포트폴리오 쌓기!
위에 잠깐 언급하였는데, 결국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쌓고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경험을 계속 반복해본다면 나중에 둘러보았을 때 좋은 UX 디자이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경쟁력이라는 것은 필드에서 봤을 때 이 사람이 다른 기준치에 비해서 어느 것이 뛰어난가를 보는 것인데, 이를 보여 줄 수 있는 것은 결국에는 포트폴리오니까요.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24살에 아직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는 학생들은 정말 많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찾았다면 해보세요. 저는 충분히 매력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를 경험해보는 것은 분명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더 알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기획 관련 수업도 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