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중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해 중국어를 전공하고 이번 하반기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앞으로의 저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입니다.
마케팅 직무로 지원하고 싶었지만, 평소 직무와 관련해 경험이 없다 보니 이번에 대외활동으로 브랜드 매니저 프로젝트에 참가했습니다.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 팀은 식품과 관련된 팀이다 보니 자소서를 제출할 때도 직무를 식품 관련 기업으로 지원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데 저의 부족한 정보로는 제가 지원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지가 않은 거 같더라고요. 서류지원을 할 때 식품 관련이 아닌 다른 업계의 마케팅 직무로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바쁘시겠지만 멘토님의 여러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제 얘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직무와 산업군을 원하시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멘티님께서 '마케팅'이 하고 싶으신 건지, '식품 업계'에서 마케팅을 하고 싶으신지를 정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똑같은 마케팅이라 해도 회사 구조, 산업군, 사내 포지션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일을 하게 됩니다. 컨텐츠 제작, 제품 소싱 및 관리, 홍보, 디지털, ATL / BTL, 퍼포먼스, CRM 등 멘티님께서 구체적으로 하시고자 하는 업무를 인지하고 계셔야 동일 산업군에서 업무를 할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마케팅'만 할지 정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산업군의 마케팅을 지원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마케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하시고자 하는 산업군에 맞는 역량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B2C1)에서 마케팅을 하다가 B2B2)로 넘어가게 될 경우 차이점이 어떤 게 있을까요? O2O3)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식품 업계와 타 업계 마케팅은 어떤 부분이 다를까요? 이런 부분에 대한 지식 습득이 필요합니다.
'왜 식품업계가 아닌 이 업계를 선택했는가?' 혹은 '식품 마케팅과 이 업계의 마케팅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런 부분에 대해 준비를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제품 소싱부터 판매, 사후까지 모든 과정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다양한 마케팅은 위 과정 중 일부에 불과해요.
회사가 제품을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고, 가져오고, 홍보하고, 판매하고, 유지 보수하는지 프로세스를 구체화하실 수 있다면, 어떤 직종이든 마케팅을 지원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언제든지 생각이 막히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질문주세요! 감사합니다.
1) B2C :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2) B2B :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일컫는 경제용어
3) O2O(Online to Offline) : 단어 그대로 온라인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온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