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에서 그간의 고민이 잘 드러나네요. 그리고 다양한 준비들을 하고 있어 제가 딱히 조언을 드릴 것이 없을 정도예요.
먼저, 저는 문과 출신이라 화공기사 자격증의 무게감이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화공기사 자격증 취득에 관해서는 조언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다만 제가 속해 있는 해외 영업팀, 기술영업팀(AD)에 최근 입사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화학공학을 전공한 친구들은 대체로 그 자격증이 있다고 하네요.
입사 당락에 결정적인 정도는 아니지만, 면접에서 가산점을 받을 정도의 도움은 된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 화공기사 자격증 준비를 이미 어느 정도 진행하셨다면 일단 시험을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Sonja Langford
인적성 시험은 꾸준히 준비
인적성 시험은 사실 복불복이 심해서 시간을 많이 투자해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준비가 부족해도 붙는 경우도 있어요. 하루에 1시간 정도 시간을 할애해서 기출 문제를 풀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인적성 공부는, 처음 문제를 접하면 굉장히 생소한데요. 적응하게 되시면 하루에 한 시간 정도 시간을 투자해 계속 감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세요. 저는 인적성에 인강이 있는 줄 몰랐지만 초반에는 인강을 듣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DART 활용하여 국내기업을 분석 한다고 하셨는데 가고 싶은 기업 목록을 작성해 보시고 기업별 분기 보고서를 참고해 신수종 사업, 투자 계획 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신 후 틈틈이 인터넷 기사를 보면서 정보를 업데이트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DART는 아시다시피 기말 보고서, 주주총회 등의 자료들이 올라오고 내용이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건 아닙니다. 굵직한 것 위주로 확인해서 정리하시고, 굳이 지금처럼 매일 들어가서 확인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책을 읽는 것은 매우 좋은 습관이죠. 4차 산업혁명은 주요 화두이니 관심이 가시는 대로, 탐욕적으로 책을 읽으세요. 그와 더불어 주간지(경제, 정치 등)도 습관적으로 읽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다양한 이슈들을 골고루 섭렵하시면 나중에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J. Kelly Brito
자기소개서 퇴고에 공들이세요
자기소개서는 말씀하신 대로 시간을 들여 본인에 스스로 잘해 오셔서 더 드릴 말씀은 없네요. 본인의 이야기가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되고 있는지를 늘 체크하세요. 읽어 보면 매번 느낌이 다르잖아요. 소설가, 작가들이 힘겨운 퇴고의 과정을 거치듯 그에 못지않은 노력을 했을 때 빛을 발하지 않을 자소서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한 가지 추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취업 스터디에 들어가 보세요. 정보의 경로도 더 다양하고, 의외로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현직자와 교류 할 수 있는 모임 같은 것도 나가 보세요. 그런 게 없을 것 같아도 잘 찾아보면 있습니다. 취업 준비 카페에서 얻는 정보보다 이런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얻은 정보들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너무 많은 것을 혼자 하려고 하지 마세요.
고민 섞인 장문의 질문을 주셨는데 제 답변이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것은 언제든 물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