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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 어떤 파트의 기획자가 되고 싶은지부터 정하세요
위에이알 · 기획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게임 기획자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지금은 게임 기획 학원에 다니고 있지만, 앞으로는 독학해야 해요.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떤 걸 준비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pexels


학원에서는 ‘기획서만 많이 쓰면 된다’고 하고, 인터넷을 보면 ‘C 언어, 심리학, 컴활을 하면 좋지만, 할 필요는 없다’고 하고. 대체 뭘 하는 게 맞을까요? 기획서를 많이 베끼는 게 맞는 건가요? 


필수라는 역기획서나 엑셀 등은 정작 학원에서도 배운 적이 없어 답답합니다.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길이 보이지 않아요. 


도와주세요 멘토님!


💬 김민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필요하시다면 제가 기본적인 가이드나 기획서 작성 요령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멘티님께서 만들고자 하시는 게임 기획서를 제게 보내주시면 피드백과 함께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이 점 참고해 주시고, 게임 기획자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freepik

 

기획자의 기본은 박학다식입니다.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며 지식의 폭을 넓히세요. 역사, 문화, 심리, 자연과학 할 거 없이 익혀두면 어디에서든 써먹게 됩니다. 이건 어느 파트의 기획자든 갖추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파트별로 준비해야 할 것을 알려드릴게요. 게임의 핵심을 구상하는 일은 대체로 PD나 메인 기획, 기획팀장급 등 경력과 능력이 쌓인 분들이 맡습니다. 기획자는 ① 시스템 기획자 ② 밸런스 기획자 ③ 레벨 디자이너 ④ UI/UX 기획자 ⑤ 컨셉 기획자 ⑥ 콘텐츠 기획자 등으로 나뉘어요. 작은 팀이면 혼자 여러 파트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1. 시스템 기획자

시스템 기획자는 시스템 구조를 설계합니다. 플로우 차트를 짜거나 테이블 구조를 세팅하죠. 시스템 기획자를 지망하신다면, 다양한 게임을 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역기획서를 써 보시면 좋습니다. 예외 사항들도 체크해 두고요. 

 

시스템 기획자의 업무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문서 작업만 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실제 코딩을 해야 하는 팀들도 있죠. 이 때문에 코딩 공부 얘기가 나오기도 하는데, 넥슨지티나 펄어비스 등 일부 회사에서는 문서 작업만 합니다. 

 

©️pexels

 

2. 밸런스 기획자

밸런스 기획자는 엑셀 함수와 수학 공부가 필수입니다. 또 다양한 게임 내 수치를 찾아보시는 게 중요한데요. 주요 시뮬레이션 장르 게임들을 토대로 역기획 하시거나, 위키백과를 찾아보시면서 숫자를 보고 이 숫자들의 구성 방식과 이유를 생각해 보시면 도움 됩니다. 엑셀로 그래프를 그리거나 조건을 넣어 원하는 수치를 계산하시는 것도 꼭 해보셔야 해요.  

 

RPG라면 스킬 간 상성도 공부하셔야 합니다. 세븐나이츠같이 잘 되는 게임을 분석하시면서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경력자 위주로 채용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부분들을 잘 공부해 두신다면 더 유리하게 접근하실 수 있어요. 

 

3. 레벨 디자이너

레벨 디자이너는 RPG 게임의 맵 구성, 내부 몬스터 배치와 Fps 게임의 맵 등을 만드는 사람으로, 게임 엔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3D MAX 같은 프로그램을 다루는 게 능숙할수록 더 유리합니다. 

 

그래서 공부가 좀 더 필요한 파트예요. 유저의 동선 설계나 직군별 맵에서 전투 양상을 그려내는 게 중요 이슈이고요. 또 보이는 화면 연출도 무시할 수 없기에 경력자 위주로 뽑습니다. 

 

©️pexels

 

4. UI/UX 기획자

UI/UX는 그래픽이 전담하기도 하지만, 기획자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기기나 VR은 중요도가 더 높아요. 각 게임별 화면 구성을 잘 살펴세요. 모바일 게임에서는 화면에 손이 가리는 영역과 그렇지 않은 곳 등을 따져 보시며 다양하게 비교 분석해 보시면 좋습니다. 

 

5. 컨셉 기획자 & 콘텐츠 기획자

컨셉 및 콘텐츠, 시나리오는 다 같이 쓰기도 하고 나누기도 하는데요. 주로 퀘스트를 만들거나 미션 및 업적, 대사 및 지문을 작성합니다. 새로운 상품을 구성해서 내놓기도 하죠. 

 

컨셉 및 콘텐츠 기획은 본인의 감각과 경험이 필수인 분야입니다. 때문에 평소에 게임은 물론 독서도 많이 해 두셔야 합니다. 또 트렌드도 잘 알아야 하고요. 다 같이 하는 길드 콘텐츠도, 남들과 겨루는 게임도 많이 해보실수록 좋습니다.

 

필요하신 게 더 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보는 대로 답변드릴게요. 화이팅!

 


우와! 학원에서 질문했을 때보다 훨씬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하고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막막함이 좀 풀리네요!

김민균 멘토
위에이알 · 기획팀
IT개발/데이터
안녕하세요, 이끌어내는 사람 김민균이라고 합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인사이트를 통해 여러분 안에 있는 기획자로써의 가능성을 이끌어내고 그것이 실체화 되는 과정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기획자로써의 길에 대한 막연함, 궁금함, 두려움이 있으시다면
주저말고 손을 내밀어주시길 바랍니다.
그 손을 외면치 않고 붙잡아 원하는 곳으로 이끌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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